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일상의 팁

소시오패스에 대해 알아야할 모든것 (뜻, 특징, 테스트, 대처법 등 총정리)

by cucat 2022. 1. 7.

소시오패스 특징 글 썸네일

 

소시오패스 특징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내 주변, 혹은 내가 소시오패스에 해당되지 않을까 궁금하시다면 주목해주세요! 뜻부터 테스트와 대처법 등 모든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긴장하지 마세요. 모든 소시오패스가 연쇄 살인범이나 범죄자는 아닙니다. 오히려 흔한 장애이기 때문에, 알고 지내는 사람 중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과도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단지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장애이기 때문에, 어떻게 구별하고 피해를 입지 않을지 알아보는 차원에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 뜻

 

소시오패스라는 용어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일명 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라고 부르며 줄여서 ASPD라고 합니다.

 

정신 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DSM-5)에서는 소시오패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규칙과 사회 규범을 일관되게 무시하고 타인의 권리를 반복적으로 침해하는 장애”

 

그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매력적이고 카리스마 있어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다면 소시오패스는 어떤 특징을 지닐까요?

 

 

소시오패스 특징

 

소시오패스의 특징은 한마디로 '무시'입니다. 사회와 타인에 대해 지속적인 무시를 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무시 행동을 보입니다.

 

  • 규칙이나 법을 무시합니다.
  • 주어진 의무와 책임을 무시합니다.
  •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 자신이 남보다 우월하다고 여기고, 오만합니다.
  • 남에게 끼친 피해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 조작, 속임수, 위협 등을 통해 남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 우정, 사랑, 협력 등의 상호적인 인간관계를 어려워합니다.
  • 남의 감정에 공감하지 않고,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이용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위의 항목에 해당된다고 해서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라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폭력적이거나 교활한 행동을 보이는 모든 사람을 '소시오패스' 또는 '사이코패스'라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그런 생각이 낙인 효과가 되어, 그렇게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최악의 경우 범죄자가 될 수도 있지만 그건 일반인도 마찬가지이고, 소시오패스라고 해도 대부분 ‘배우자와 갈등이 잦다’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좋지 않지만, 소시오패스라고 무조건 범죄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를 구분할 수 있는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

 

정신 건강 전문가도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둘 다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끝
  • 냉정하고 공감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 도덕관념이 없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모릅니다.



소시오패스

 

  •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끝보다는 안쪽입니다.
  • 공감이 무엇인지 알지만, 공감하지 않습니다.
  • 불안정하고 충동적이며 미래를 계획하지 않습니다.
  • 규범과 도덕을 알지만,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합니다.

 

소시오패스 특징 중에 하나는 사이코패스와는 달리, 사회적 규범이나 도덕을 알고 있지만 그것과는 별도로 자신만의 도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기준으로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에 행하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합니다.

 

옳고 그름을 모르는 사람과 잘못된 신념을 가진 사람 중 어떤 사람이 더 위험할까요? 둘 다 곁에 두지 말아야 할 것은 분명해 보이네요.

 

 

소시오패스 테스트 방법

 

ASPD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에 공격성, 규칙 위반, 남을 기만한 전력이 있어야 하고, 적어도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때문에 아동 범죄나 청소년 범죄가 일어났을 때 섣불리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음은 DSM-V의 기준에 따른 소시오패스 특징과 진단 사항입니다.

 

이 진단 사항이나 여타 온라인 테스트 등은 전문가가 직접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람의 주관적으로 판단할 여지가 큰 항목들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1.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공감의 부족, 특히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나쁜 생각이 들었을 때 주저하지 않고, 자신이 피해보지 않는 방법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2. 진실된 인간관계가 어렵다.

 

사람들과 진실된 유대관계를 맺기보다는, 속임수, 강요, 협박을 통해 이용하려고 합니다.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불안정하고 혼란스럽습니다. 



3. 이용, 착취하려고 유혹한다.

 

자신의 이익이나 즐거움을 위해 주변 사람들을 유혹하고 환심을 사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피해자가 스스로 헌납하도록 세뇌하는 것도 소시오패스 특징입니다.

 

모든 소시오패스가 매력적이고 카리스마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가진 이점을 이용해 타인을 환심을 사고 현혹하려고 합니다.



4. 거짓말을 쉽게 하고 남을 기만한다.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거짓말을 쉽게 합니다. 정직과는 거리가 멀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남을 기만하는 행동을 서슴지 않습니다.




5. 타인의 감정을 무시한다.

 

그냥 마음속으로 무시하거나, 때로는 직접적으로 무시하는 것이 말 또는 행동으로 드러납니다. 잔인한 말이나 폭력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6. 타인에게 적대적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한 행동을 적대적이라고 해석할 확률이 높고, 따라서 복수를 하고 싶어 합니다. 어떤 행동이 소시오패스의 적대감을 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7. 무책임하다.

 

재정적, 사회적 의무에 대해 무시로 일관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양육비를 내지 않거나 아이를 방치합니다. 또한 일을 쉽게 그만둡니다.



8. 충동적이다.

 

우리는 모두 충동적일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여행을 간다던지, 쇼핑을 지를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 결과가 어떨지 생각해서 어쨌든 감당이 될 행동을 합니다. 일탈로요.

 

하지만 결과에 대한 생각 없이, '순간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일상생활'이라는 것이 소시오패스 특징입니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을 극도로 어려워합니다.



9. 위험한 행동을 한다.

 

소시오패스 특징인 무책임함, 충동성, 그리고 즉각적인 만족의 욕구를 합치면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죠.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안전은 물론 자신을 위해서도 거의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사회에서 권장하지 않는 여러 행동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술, 약, 도박, 안전하지 못한 성관계에 중독되거나 위험한 취미생활(범죄행위 포함)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스스로 진단하려고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소시오패스가 아닐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으니까요.

 

의심되는 주변인이 있다면, 글 아래에 소시오패스 대처법을 소개해두었으니 꼭 읽어주세요.

 

 

소시오패스 치료

 

치료를 받기까지의 어려움

 

ASPD는 치료가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특히 경미한 경우 관리하기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소시오패스가 자신을 치료하기 위해 도움을 구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입니다.

 

그들도 가정이나 회사 등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배우자가 자신과 함께할 때 행복하지 않고, 직장에서 문제가 생기니까요. 

 

하지만 소시오패스 특징상, 문제가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항상 다른 사람, 사회, 환경, 상황 탓을 합니다.

 

현재까지 ASPD에 대한 명확한 치료법이나 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연히 폭력성이나 공격적인 행동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특히 가벼운 정도의 소시오패스, 음주나 약물을 하지 않는 사람은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치료로 쓰일 수 있는 방법

 

현재 소시오패스를 치료를 돕는 데에 쓰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리치료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생각과 감정에 대해 치료사와 이야기하고, 분노 조절 방법이나 중독을 끊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2. 인지 행동 치료 (CBT)

 

소시오패스 특징 중에 그나마 희망적인 것은, 일단 규범과 도덕을 머리로는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들과 상황에 대해 행동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생산적인 행동으로 대체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갈등이나 의견이 맞지 않을 때 폭력보다는 협상을 사용하는 것의 이점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집단 상담 치료

 

참여자들이 그룹의 일원으로서 협력적인 결정을 내리고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크기의 치료 그룹을 포함합니다. 

 

공동체 의식과 친사회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및 기타 물질의 섭취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의 치료 방법들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하기 때문에, 가까운 사람이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야 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섣불리 그들을 변화시키려 하거나, 좋은 마음으로 치료받게 하려 했다가 당신의 삶이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무조건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소시오패스 원인

 

그렇다면 소시오패스는 왜 생기는 걸까요? 환경적인 요인과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요인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1. 환경적인 원인

 

많은 전문가들이 소시오패스는 유전적 영향보다는 환경적 영향이 크다고 말합니다. 뇌 화학과 유전자가 한몫을 하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양육 방식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부모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은 스스로를 돌보는 방식을 배우며 자랍니다. 어린 나이부터 학대, 폭력, 과도한 통제를 겪은 아이는 스스로 갈등을 헤쳐나가면서 한 잘못된 행동을 자신의 삶의 모델로 삼게 될 수 있습니다.



2. 외상, 병증으로 인한 원인

 

머리에 부상을 입거나, 치매와 같은 질환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뇌의 전두엽에 대한 외상이나 손상은 일부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이 글의 처음 목표였던, 소시오패스 대처법을 통해 그들을 피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내 주변의 소시오패스 대처법

 

소시오패스 특징 중에서 가장 악랄한 것은, 사람들의 약점을 노려서 자신의 이익으로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의 약점은 이용할 수 있는 구실로 작용하는 것이죠.

 

그들의 먹잇감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취약점과 불안정한 점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정신적, 재정적인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패스에게 해서는 안 되는 행동

 

  • 절대 그 사람을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 당신의 약점이나 감정을 표현하지 마세요.
  • 그 사람의 솜씨 좋은 거짓말을 믿지 마세요.
  • 어떠한 개인 정보나 계획을 공유하지 마세요.
  • 만약 접촉해야 한다면 가능한 짧게 하고 도망치세요.
  • 그 사람에게 신세를 지거나, 의지하는 사람이 되지 마세요.
  • 피해가 심각하다면 내용을 문서화하고, 경찰에게 알리세요.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소시오패스가 변할 수 있거나 변할 것이라고 자신을 속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데이트 중인 상대가 소시오패스로 의심된다면, 상대를 고칠 생각을 완전히 버리세요. 하물며 일반인도 나쁜 습관을 고치기 어려운데요.



소시오패스에게서 벗어나는 방법

 

1. 자신을 회복하세요.

 

만약 당신이 소시오패스와 관계를 하고 있다면, 그 사람과 헤어질 수 없는 자신을 변화시켜서 탈출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소시오패스는 폭언과 세뇌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관계보다 헤어지기가 어렵겠지만, 당신은 사랑받고 좋은 삶을 살 자격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치료하고 싶어 하지만, 현실은 어떤 치료사도 스스로 변하고자 하지 않는 소시오패스를 고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소시오패스 특징을 보고 판단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하지만 소시오패스든 아니든, 당신을 괴롭게 하는 상대가 바뀔 의사와 행동이 없다면 그 관계는 좋은 관계는 아니라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자신을 돌보고, 자책하지 마세요. 당신이 아닌 누구든 소시오패스의 먹잇감이 될 수 있습니다. 그건 당신 잘못이 아니에요. 당신이 겪은 감정적인 학대는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2. 의존하지 않는 힘을 기르세요.

 

소시오패스의 착취를 당해왔다면 자존감이 낮고 만나는 사람도 적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힘을 기르세요. 

 

매일 스스로 강해질 것이라고 다짐하세요. 자신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세요. 

 

중요한 것은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 혼자 있어도 괜찮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을 위한 삶을 만들려고 노력하세요. 

 

만약 여러분의 마음이 관계에 대한 책임감이나 관계에 대한 죄책감이 들더라도, 절대 소시오패스에게 동정심을 갖지 마세요.

 

소시오패스들은 다른 사람을 착취하는 데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피해자들이 자신에게 미안함을 느끼도록 조종합니다.



정리

 

언론에 나오는 자극적인 묘사와는 달리, 소시오패스는 무조건 암적인 존재는 아닙니다. 그들도 사회의 일원 또는 오히려 많은 경우 리더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죠.

 

어떻게 보면 유전적인 요인, 아동 학대와 방치를 포함한 환경적 요인의 조합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니 아픈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절대 잊어서는 안 돼요. 명심하세요! 타인의 감정이나 안전을 무시하고, 배려하지 않는 사람을 당신이 돌봐야 할 필요는 없어요.

 

 

마음이 불안하거나, 고민이 있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마음이 불안할 때 효과적인 대처법 10가지

마음이 불안할 때 대처법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우리는 모두 가끔은 불안하고, 인생에는 걱정할 거리들이 많습니다. 정상이에요. 오늘은 이 불안을 가라앉히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들을 소

cucat.tistory.com

 

 

우울할 때 기분전환, 뿌듯해지는 7가지 방법

우울할 때 기분전환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생각이 복잡할 때, 이유도 없이 기분이 가라앉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기분전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우울감을 느끼고 스스로를 돌

cucat.tistory.com

 

 

고민,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유용한 조언 13가지 (책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요약)

생각이 많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걱정하고, 실제로 행동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민이 있을 때 바로 할 수 있는 행동'과 '평소에 생각을 줄이는

self-analysis.tistory.com

 

이상으로 소시오패스 특징을 비롯한 소시오패스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저런 행동을 하지는 않았나 돌아보는 기회도 되었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