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일상의 팁

기축통화국 뜻, 조건과 주요 기축통화국 TOP 10 정리

by cucat 2022. 2. 25.

기축통화국 뜻과 기축통화국 조건, 주요 기축통화국 순위 10개를 알아보았습니다.



기축통화, 기축통화국이란?

 

기축통화는 세계 경제의 주요 통화(화폐)를 말합니다. 영어로는 key currency입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소규모 국가들은 기축통화에 환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축통화로는 미국의 달러, 유럽의 유로, 영국의 파운드, 일본의 엔이 있고 이밖에 캐나다의 달러, 스위스의 프랑, 멕시코의 페소가 있으며 중국의 위안도 존재합니다.

 

기축통화국이란 이러한 통화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를 말합니다.



기축통화국 뜻




기축통화국 조건

 

세계 경제의 기준이 되는 화폐인 기축통화가 되려면, 국가나 기업 간 거래를 할 때 환율이 변경될 위험이 적어야 합니다.

 

또한 국제 상거래의 기준가치를 형성하여 다른 통화의 가치를 상대적으로 결정하므로, 변동폭이 크지 않고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려면 재정이 탄탄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이며, 세계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전된 국가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달러는 70년 넘게 기축통화의 자리를 유지해오며 다른 나라 통화의 가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준비통화란?

 

덧붙여 준비통화는 국가별로 지급할 대금을 대비해서 보유하고 있는 외국환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reserve currency라고 합니다.

 

기축통화가 세계 경제의 기준 통화라면, 준비통화는 준비통화에 해당하는 국가가 자국의 화폐로 국제 거래의 대금을 결제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미국의 달러, 유럽연합의 유로가 이어 해당하며 이들은 자국의 화폐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국가들보다 무역거래에서 더 싼 가격에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와 환율 TOP 10

 

외환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거래가 많은 시장입니다. 이 외환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10개 통화가 전체 외환거래의 90%에 육박합니다. 

 

다음은 지난해 가장 많이 거래된 상위 10개 통화를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현재 환율을 살펴본 것입니다.

 

한국 원은 미국 달러로 환산했을 때 1 WON = 0.00083 USD입니다.

 

목록의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교하면서 보시면 흥미로우실 겁니다.




1. 미국 달러(USD)

 

1. 미국 달러(USD)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의 본거지인 미국의 달러입니다. 미국 달러는 기축통화인 동시에 세계의 주요 준비 통화입니다.

 

미국 달러는 국제 거래의 목적으로 전 세계의 중앙 은행과 상업 은행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 석유, 구리 및 기타 대부분의 금속을 포함한 많은 상품들이 USD로 가격이 매겨집니다.




2. 유로(1 EUR = 1.12 USD)

 

2. 유로(1 EUR = 1.12 USD)

 

유로화는 유럽 연합의 공식 통화이며,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입니다. 

 

유로존으로 알려진 27개의 EU 국가 중 19개국이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준비 통화입니다.




3. 일본 엔(1 JPY = 0.0087 USD)

 

3. 일본 엔(1 JPY = 0.0087 USD)

 

일본의 엔은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입니다. 석유는 엔화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석유 주요 수입국으로서 고유가는 일본 경제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4. 파운드 스털링(1 GBP = 1.34 USD)

 

4. 파운드 스털링(1 GBP = 1.34 USD)

 

영국 파운드는 영국과 영국 영토의 공식 통화입니다. 최근 몇 년간 파운드의 가치는 영국과 유럽과의 관계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5. 호주 달러(1 AUD = 0.72 USD)

 

5. 호주 달러(1 AUD = 0.72 USD)

 

호주는 석탄, 철, 구리 및 기타 광물품의 주요 수출국이자 석유의 주요 수입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품의 거래량과 가격의 변동은 호주 통화의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캐나다 달러(1 CAD = 0.78 USD)

 

6. 캐나다 달러(1 CAD = 0.78 USD)

 

캐나다도 호주와 마찬가지로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주요 상품을 수출하는 국가입니다. 즉, CAD 값을 결정하는데 상품의 가격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주요 무역 상대국은 미국이며, 전체 수출의 75% 이상과 전체 수입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경제와 캐나다 달러 가치는 미국 경제와 통화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스위스 프랑(1 CHF = 1.08 USD)

 

7. 스위스 프랑(1 CHF = 1.08 USD)

 

스위스는 금융 서비스와 은행 비밀 유지로 유명합니다. 이것은 국가의 건전한 통화정책과 낮은 수준의 부채와 함께 CHF를 '안전한 피난처' 통화로 만들었습니다.




8. 중국 위안(1 CNY = 0.16 USD)

8. 중국 위안(1 CNY = 0.16 USD)



중국은 주요 공산품 수출국이기 때문에 중국의 교역조건에 따라 위안화의 가치가 크게 좌우됩니다. 중국의 주요 교역국은 미국, 유럽, 일본입니다.




9. 스웨덴 크로나(1 SEK = 0.11 USD)

 

9. 스웨덴 크로나(1 SEK = 0.11 USD)

 

스웨덴의 주요 수출품으로는 자동차, 엔진, 통신장비 등이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 붕괴 시기에 SEK 수요가 감소하면서 일부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 나와 있는 위의 통화들과 달리, 스웨덴의 공식 통화는 주요 준비 통화는 아닙니다. 




10. 뉴질랜드 달러(1 NZD = 0.67 USD)

 

10. 뉴질랜드 달러(1 NZD = 0.67 USD)

 

뉴질랜드의 공식 통화도 주요 준비 통화는 아닙니다. 뉴질랜드 달러의 강세는 주요 무역 상대국인 중국과 호주와의 무역 수지에 크게 좌우됩니다. 

 

뉴질랜드의 주요 수출품은 농산물(유제품과 고기)이며 주요 수입품은 석유와 자동차입니다.




많은 통화의 가치가 세계적인 COVID-19 대유행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매수자와 투자자는 통화 약세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기를 꺼리므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10대 통화는 한동안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축통화국 뜻과 기축통화국 조건, 주요 기축통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