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자기 관리

우울할 때 기분전환, 뿌듯해지는 7가지 방법

by cucat 2022. 1. 19.

우울할 때 기분전환하는 방법을 아시나요? 생각이 복잡할 때, 이유도 없이 기분이 가라앉을 때 시도해볼 수 있는 기분전환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우울감을 느끼고 스스로를 돌보기로 한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울한 기분이 들면 생활의 모든 것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일하러 가거나,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심지어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조차 너무나 어려운 일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하기 때문에, 우울한 기분에 굴복할 수 없습니다! 우울 증상에 대처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할 수 있는 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울할 때 기분전환하는 방법

 

1. 친한 사람과 접촉하기

 

우울한 기분을 떨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친밀한 사람들과 연락하거나 만나는 것입니다.


단순히 나의 우울한 기분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도우며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도 우울한 기분을 가라앉히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친밀한 관계가 없다면, 누군가에게 마음을 털어놓아 보세요. 많이 할 필요도 없이 조금씩요. 친밀한 관계는 서로의 마음을 털어놓았을 때 형성되기 쉽습니다.

 

 

 

2. 좋은 잠 자기


수면과 기분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의 80%가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확실히 잠을 제대로 못 자면 기분이 좋지 않아요.

 

좋은 수면을 하면 우울감도 줄어들고, 건강도 좋아져 삶이 전반적으로 좋아집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여러 가지 이유로 좀처럼 좋은 수면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자려고 누워도 잠이 오지 않거나, 중간중간 깨고 아침에 피곤해서 일어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잠을 자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수면 위생'을 지켜줘야 합니다.

 

수면 위생은 자기 전에 핸드폰을 보는 등의 잘못된 습관을 버리고, 온도와 습도 등의 침실 환경을 좋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최소한 1시간 전에 전자제품을 끄세요.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할 때는 희미한 빛을 사용하세요.

또한 침대는 잠을 잘 때만 사용하세요. 침대에서 다른 일을 하면, 잠을 자야 할 공간이 휴식보다는 스트레스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3. 영양가 있는 음식 먹기


사람은 정신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습니다. 엄연히 육체를 가진 동물이죠. 따라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우울감을 없애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뇌 필수 영양소의 영양상태는 우울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연이 결핍되면 우울감이 들기 쉽다고 합니다.


식단 개선은 우울감을 줄이는 열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몸에 좋고 신선한 음식을 먹으며 힘을 내는 것도 우울할 때 기분전환으로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우울함 파헤치기


우울감이 계속되면 점점 더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차라리 관련된 책을 보면서 내가 왜 우울한지 파헤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즘은 특히 정서 안정을 위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이 많이 나오니까요.

더 전문적으로는 '인지행동치료'(CBT)라는 것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고를 하는 패턴을 바꾸는 치료의 한 종류입니다.

 

 

건강하지 않은 사고 패턴을 어떻게 바꾸는지 전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면, 우울감은 더 이상 부담스러운 상대가 아닐 거예요.

 

 

 

5. 미션 수행하기


우울하면 왠지 모르게 피곤하고,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이럴 때 일을 미루면 걱정과 죄책감으로 스트레스가 생겨 점점 더 우울해지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해요? 가장 중요한 일의 작은 부분부터 시작해보세요. 체크리스트에 미션을 쓰고, 하나를 완수하면 그다음 것을 하세요.

 

시간을 잘 관리했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도 우울할 때 기분전환이 될 수 있어요. 아주 작은 것이라도 수행했다면, 체크리스트에 시원하게 체크 표시를 하고 스스로 칭찬하세요.

 

이렇게 해야 할 일을 성공시킨 기억이 쌓이면, 장기적으로는 미루는 습관도 고칠 수 있을 거예요.

 

 

 

6. 집 정리, 청소하기

 

우울하면 설거지나 빨래, 청소기를 돌리는 것도 하기 싫어져요. 하지만 이렇게 무질서하고 더러운 환경은 당신을 더 우울하게 만들 수 있어요.

 

눈앞에 보이는 게 더러운 접시, 수북한 먼지와 머리카락인데 어떻게 기분이 좋겠어요. 그만 미적대고 벌떡 일어나 봅시다!


6번에 소개한 미션 수행하기에서 당장 급한 일이 없다면, 집을 청소하는 것을 수행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아 보세요. 마찬가지로 작은 규모로 시작해서 하나씩 수행해가면 됩니다.

 

정리나 청소의 좋은 점은, 일단 일어나서 움직이면 활기가 생겨 저절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고 당신을 둘러싼 환경도 좋아진다는 거예요.

 

 


7. 힐링 도구 이용하기


우울할 때 기분전환을 할만한 '힐링 도구 상자'가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이 상자 안에는 우울감을 진정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들어있습니다.

사람마다 그 도구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스스로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신중하게 고려해서 채워 넣어야 합니다.

 

이 글의 1~6번에서 소개한 방법들이 잘 맞으면 힐링 도구 상자에 넣으셔도 돼요. 보통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는 반려동물을 껴안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산책을 하는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막상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세요. '만약 내가 우울하지 않고, 행복하다면 어떤 활동을 하고 싶을까?' 그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고 우울할 때 하나씩 시도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저 같은 경우, 블로그가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아서 요즘 자주 우울해요. 그래서 오늘 친구들과 카톡으로 수다를 떨었고, 좋은 차를 마시고 운동을 다녀온 다음 따뜻하게 목욕을 했습니다.

 

좋은 잠은 불면증과 스트레스 때문에 포기한 김에, '미션 수행'의 일환으로 지금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나오지 않더라도, 저는 일단 글 한 개를 더 썼으니까 조금은 뿌듯해졌어요.

 

집 정리나 청소는 제가 우울할 때 기분전환으로 가장 애용하는 활동인데요. 특히 우울의 정도에 따라 큰 가구를 재배치하고 나면 몸에 활기가 넘치죠.

 

 

 

이상으로 우울할 때 기분전환, 뿌듯한 기분 느끼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힐링 도구에 대해 좀 더 많은 예를 들 걸 그랬다는 생각도 드네요. 하지만 정말 사람마다 다르니까 직접 적어보시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당신의 힐링 도구는 무엇인가요? 노트에 한번 적어보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