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일상의 팁

어깨를 돌릴 때 관절에서 소리가나는 이유

by cucat 2022. 5. 4.

어깨를 돌릴 때 관절에서 소리가나는 이유 글 썸네일

 

어깨를 돌릴 때 관절에서 소리가나는 이유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에는 많은 관절이 있는데, 주로 소리가 나는 곳은 턱 관절, 무릎 관절, 손가락 관절, 어깨 관절, 손목 관절 등 입니다.

 

노경선 우신향 병원 원장에 따르면, 관절에서 소리가 자주 나고 붓기와 통증이 있으면 관절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픈건 아니고 그냥 궁금해서 써보는거라서, 혹시 아프신 분들은 인터넷에서 정보 찾지 마시고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깨를 돌릴 때 우두둑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특별한 병은 아닐 수 있지만 힘줄과 뼈가 부딪혀서 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건강한 상태는 아니라고 합니다.

 

 

어깨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유재욱 재활의학과 의사에 따르면, 어깨 관절 소리는 힘줄이 뼈 사이에 끼어서 튕기는 소리이므로 언젠가는 염증이 생기거나 회전근개파열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어깨는 나이가 들수록 안쪽으로 말리고, 힘줄이 가동되는 공간이 좁아집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거나 잘못된 습관으로 어깨가 안으로 굽으면 어깨 관절 소리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선하는 운동

 

현대인은 대부분 어깨가 안으로 말려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하기 때문이죠. 등 뒤에 견갑골 사이 거리를 재보았을때 15cm 이상이라면 어깨가 안으로 말린 편이라고 합니다.

 

견갑골을 당기는 운동 이미지
출처 헬스경향

 

이러한 말린 어깨를 개선하는 운동은,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하고 어깨 뼈를 아래로 내리는 느낌으로 등의 견갑골을 좁히는 동작입니다.

 

 

조심해야할 행동

 

어깨를 푼답시고 빨리 돌리거나 수영, 벤치프레스, 팔굽혀펴기 등 어깨 회전근개를 자극하는 운동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어깨를 돌릴 때 관절에서 소리가나는 이유와 운동법, 조심해야할 행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