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자기 관리

일, 공부 잘하는 원칙과 실천 방법

by cucat 2022. 5. 23.

일 잘하는 법과 공부 잘하는 법은 일맥상통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공부도 하나의 일이며, 어떠한 일을 잘하려면 공부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보는 분 중에는 청소년보다는 어른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일, 공부를 어떻게 하면 잘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그것을 경험해보아야 필요를 느낄 수 있으니까요.

 

어른이 되어서도 공부를 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런 어른만이 특별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일, 공부를 못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약간 팩트 폭력식으로 다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으로 일을 잘하고,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 일, 공부를 잘하는 사람의 특징

 

모든 분야의 일, 공부, 심지어 취미생활이나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통용되는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 일을 잘하고 싶은 흥미나 관심이 있어야 한다.
  • 목표가 있어야 한다.
  • 핵심을 파악하고, 개괄할 줄 알아야 한다.
  • 타인의 도움을 받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 여유와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일단 흥미가 있어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할 것이고, 공부를 해볼 것입니다.

 

관심이 깊어질수록 그 일의 핵심을 짚어낼 수 있을 확률은 높아집니다.

 

관련된 지식과 정보, 경험이 쌓여서 전체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어야 핵심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핵심을 알게 되면 무엇부터, 언제, 무엇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개괄이 잡히게 됩니다. 개괄은 핵심을 추려내는 것을 뜻합니다.

 

어떤 일이든 개괄이 잡히면 쉽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할 일을 큰 단위에서 작은 단위·우선순위로 분류할 수 있고 그것들을 하나씩 수행해가면 됩니다.



2. 구체적인 실천 방법

 

제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일 또는 공부 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악해야할 내용의 목차 만들기
  • 우선순위로 해야할 일 정리하기
  • 내식대로 소화하기
  • 실행하기

 

이렇게 적어놓고 보면 참 쉽습니다. 그러나 운동하면 건강해지는 것을 몰라서 못하지는 않습니다.

 

실천하기에 앞서 정말 이 일이 '내가 생각했을 때' 관심이 있는 일인지 다시 생각해보고, 실천하면서도 생각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 밖에도 시간 관리하는 방법, 많은 일 들 중에 선택과 집중을 하는 방법, 정보나 책을 빨리 읽고 소화하는 방법 등도 작성중이니 글 하단의 카테고리 더보기에서 확인해주세요.

 

 

 

3. 활용할 생산성 툴

 

생산성 도구들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일들을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노션'이라는 툴을 추천합니다. 웹브라우저로도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으로도 있습니다.

 

웹페이지 단위로 논리적인 구조를 짤 수 있기 때문에 노트 앱이나 필기를 하는 것보다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노션을 처음 사용하신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노션 사용법의 기본 (메모, 칸반보드, 테이블, 팀 위키 만들기)

노션 사용법의 기본과 메모, 칸반 보드, 테이블, 팀 위키 등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개인, 기업, 원격작업, 학생, 교사별 활용법도 소개하니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사용해보세요! 1. 노션 간

cucat.tistory.com

 

또한 내식대로 소화하기 위해 주어진 정보를 재정리할 때는 한번 소비하고 잊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쌓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되면 효과적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면 타인에게 내용을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내식대로 소화하기 좋고, 기록으로 남아 효과적입니다.

 

더구나 수익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남에게 공유할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면 오히려 부가적인 수익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려 한다면, 자유로운 블로그 글쓰기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써놓은 글을 확인해보세요.

 

 

 

키워드 없이 블로그 글쓰기 2탄

키워드 없이 블로그 글쓰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작년에 같은 실험을 해봤었고, 5달이 지난 지금 블로그 운영에 있어 키워드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느끼는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생각해

cucat.tistory.com

 

 

이상으로 일 잘하는 법,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