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사용법의 기본과 메모, 칸반 보드, 테이블, 팀 위키 등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개인, 기업, 원격작업, 학생, 교사별 활용법도 소개하니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사용해보세요!
1. 노션 간단 소개
노션은 All-in-one workspace를 내걸고 메모, 작업 관리, 간트 차트, 내부 정보, 캘린더, 스프레드시트, 위키 등 폭넓게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노션의 특징은, 메모나 문서 등의 자료를 블록 형식으로 레고를 조립하듯이 원하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Trello 태스크 관리, Evernote 메모 작성·정리 작업 등을 모두 노션에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노션에서도 할 수 있는 기존의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모, 문서 : 구글 문서, 에버노트 등
- 칸반 보드 테이블 : Asana, Trello, Jira 등
- 팀 위키 : Confluence, GitHub 및 기타 CRM 도구 등
- 무료, 유료 요금제 차이
무료 버전으로도 페이지와 블록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50가지 이상의 템플릿 페이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이용하기에는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유료 버전은 관리자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팀 전원이 편집할 수 있는 협업 작업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사용하려면 유료 플랜을 구매해야 합니다.
- 개인, 기업 등 사용자별 활용법
간단하게 사용자별 노션 활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 포트폴리오, 이력서, 일기, 일정, 간단한 메모, 가계부, 블로그 등
- 기업 : 제품 개발, 엔지니어, 인사, 디자이너, 영업, 마케팅, 세미나 등 팀 협업 작업 등
--- 2022.03.22 업데이트
개인, 기업, 원격작업, 학생, 교사별 활용법은 다음 글에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자세히 작성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2. 노션 사용법 (기본)
노션은 Windows, Mac, Android, iOS를 지원하며 인터넷 브라우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 공식 홈페이지 모바일 다운로드 페이지, 윈도우&맥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또는 웹에서 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입력 방법은 마크다운 기법입니다. 마크다운 기법이란 간편하게 표제, 단락, 개행 등을 만들어 문장을 읽기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인데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마크다운이 뭔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페이지 추가하기
노션 페이지를 추가하려면 화면 왼쪽 사이드바의 페이지 목록에서 +Add a page 또는 +New page를 눌러 페이지를 생성하면 됩니다.
- 옵션 설정하기
기본적으로 텍스트를 드래그해서 옵션을 변경할 수 있고, 텍스트를 입력할 때 /를 입력하면 제목 설정이나 투두 리스트 등의 옵션이 자동적으로 표시됩니다. 스크롤하여 원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상단에서 Add icon, Add cover, Add comment를 눌러 아이콘, 표지 이미지, 댓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노션 사용법 (문서 만들기)
페이지는 여러 형태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메모 및 문서, 프로젝트 관리(칸반 보드, 테이블), 팀 위키 문서를 알아보겠습니다.
- 메모 및 문서
+Add a page를 눌러 페이지를 만들고 타이틀, 내용을 작성합니다. Empty를 선택하면 빈 메모가 생성됩니다.
Untitle에 메모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텍스트를 입력하고, 상황에 따라 마크 다운 형식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작업 관리 문서
칸반 보드, 테이블, 리스트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젝트와 태스크를 보기 쉽게 커스터마이즈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a. 칸반 보드 만들기
칸반 보드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작업을 설명하고 관리하는 보드입니다.
1. 보드 만들기
페이지를 생성하고, DATABASE에서 Board를 선택합니다. No Status에 Card가 1~3까지 표시됩니다.
2. 카드 작성하기
Card를 클릭하면 카드가 문서로 열립니다. 기획서 등의 작업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작업 진행 상황 분류하기
칸반 보드는 노션 사용법 중에서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입니다. Not started(미착수) In progress(진행 중) Completed(완료)등으로 드래그해서 항목별로 작업의 상태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항목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새 항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4. 카드 추가하기
카드를 추가하려면 우측 상단의 New 또는 각 카드 아래의 +New를 눌러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테이블 만들기
테이블은 스프레드시트와 같이 셀마다 작성하고, 필터와 정렬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테이블 생성하기
페이지를 만들고, Table을 선택하면 테이블이 생성됩니다.
2. 셀 작성하기
Name의 Open을 클릭하면 페이지가 열립니다. 여행 일정을 예로 들면, 각 테이블 셀마다 항공편, 호텔, 레스토랑 등의 예약을 써넣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열 추가, 수정, 필터 정렬 사용하기
테이블 우측 상단에 +를 눌러 일정이나 금액, Tags 등의 필요한 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처럼 필터와 정렬로 원하는 조건으로 정렬하여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팀 위키 문서 만들기
또 다른 노션 사용법은 팀에서 모은 지식을 위키피디아와 같은 집합 지식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팀 내에서 불명확한 점이나 의문 등이 있을 때 팀 위키를 참조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계약서, 매출 실적, 아이디어, 목표, 고객 관리 등 팀으로 활동할 때 필요한 정보를 하나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 뷰 변경하기
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유지한 채로, 다양한 방식으로 보기 방식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상단의 "Add a view"를 클릭하여 원하는 뷰를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테이블로 만든 여행 일정을 칸반 보드나 캘린더와 같이 필요에 따라 다른 형식의 문서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노션 사용법 기초, 자주 쓰이는 문서 형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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