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피그마, 피그잼

피그마 한글 입력 오류 해결법 4가지 정리

by cucat 2022. 4. 19.

피그마 한글

 

피그마 한글 키보드 오류의 해결법을 정리했습니다. 자음 모음 분리현상, 줄바꿈을 했을 때 마지막 글자가 중복 출력되는 현상이 있다면 확인해보세요.

 

주로 맥북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오늘은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한글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음 모음 분리 현상 해결법

 

피그마를 사용하다 보면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분리 되는 현상

▲ 피그마 텍스트 박스에서 한글을 타이핑하면 자음과 모음이 분리됩니다.

 

이러한 오류는 아직까지 수정 되지 않고 있으며, 한글은 알파벳과 달리 2바이트로 이루어진 문자라서 생기는 오류로 파악됩니다.

 

1. 텍스트 복붙하기

 

가장 간단한 해결 법은 메모장 등에 텍스트를 쓴 다음, 피그마에 붙여 넣는 것입니다.



2. 마구 타이핑하기

 

두 번째 방법으로는 텍스트 박스 의 마구잡이로 텍스트를 타이핑 하는 것입니다. 빠르게 텍스트를 쓰면 알 수 없는 이유로 오류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3. 맥 키보드 설정 바꾸기(추천)

 

하지만 위의 방식들은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아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문제의 원인인 맥북 키보드 설정을 바꿔서 피그마 한글 오류를 없애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환경 설정 클릭



▲ 맥북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사과 아이콘을 클릭 하고, 시스템 환경 설정에서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텍스트탭 한국어

 

▲ 키보드 창이 열리면, 텍스트 탭을 누르고 맞춤법을 언어별 자동 설정에서 한국어로 변경합니다.

 

추가옵션들 체크해제

 

 이후에 추가적인 옵션을 모두 체크 해제 합니다.

 

※ 맞춤법 자동 수정, 자동으로 문장을 대문자로 시작, 스페이스를 2번 눌러 마침표 추가, 스마트 인용 부호 및 대시 사용 이 4가지를 모두 체크해제 해주셔야합니다.

 

피그마 한글 오류가 해결된 모습

 

▲ 이제 정상적으로 한글의 모음과 자음이 분리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키보드 설정을 변경해도 한글이 깨지거나 위 사진처럼 텍스트가 중복으로 출력된다면, 피그마를 다시 껐다 켜보세요.



줄바꿈 시 중복 출력 해결법

 

텍스트가 중복 출력된 모습

 

 또다른 오류인 엔터쳤을 때 마지막 글자가 중복출력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줄바꿈을 할 때 한칸 띄우고 다시 지운 뒤 엔터를 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상출력된 텍스트

 

 하지만 저는 위에 설명한대로 키보드 설정을 바꾸고, 피그마를 껐다 킨 이후로는 이러한 에러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단축키도 기본값으로 복원

 

▲ 또한 단축키의 문제인가 싶어 단축키도 기본값으로 복원했으니 시도해보세요.

 

 

 

위 방법들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올바르게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지 누락된 경우는 아닌지 피그마 폰트 사용법을 확인해보세요.

 

 

피그마 폰트(구글, 로컬, 한글) 사용법& 폰트 누락 수정

피그마에서 폰트를 사용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피그마에서 구글 폰트를 사용하거나,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프로그램에서 디자인 파일을 옮겼을 때

cucat.tistory.com

 

 

피그마 폰트 누락 해결법 7가지

피그마 폰트 누락 해결법 7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해결법과 나아가 공동 작업자와의 폰트 호환성 문제, 폰트 버전 등을 통해 폰트 누락을 수정하는 방법을 정리

cucat.tistory.com

 

이 밖에 다양한 피그마 관련글을 연재하고 있으니 피그마 태그 글 목록에서 다른 글들도 확인해보세요.

 

참고하면 좋은 것들

 

본문에서 개념적인 것들에 대해 설명을 드렸지만, 무엇인가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물건들이 분명 있습니다.

 

그러한 물건들을 찾아서 소개하니 여러분의 시간은 더 소중한 것에 쓰세요!



1. ‘프로덕트 디자인 입문 with 피그마’라는 책입니다.

 



피그마가 나온지 얼마 안되었을 때는 변변한 책도 없었고, 몇 개의 책을 구매해서 보았지만 버전이 바뀌면서 책의 내용과 실제 피그마의 사용법이 달라지는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이 책은 2023년에 나온 책이라서 최신 버전의 피그마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코딩을 비롯한 IT 교육 서적을 잘만드는 이지스퍼블리싱의 DO IT 시리즈라서 더 믿음이 갑니다.

 

UI 이론 > 피그마 사용 > 서비스 기획과 구현 > 협업 순서로 실무를 기준으로 한 예제와 함께 정리가 잘 되어있는 책입니다.

 

 

디자인 용어들도 짬짬히 알려줍니다.

 

‘톤앤 매너’라든지 ‘캐러셀’이라든지 협업하며 통용되는 용어들은 팀원과 소통할 때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또한 UIUX를 공부하다보면 어디서부터, 얼마나,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구글 머테리얼 디자인,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훌륭한 건 알겠는데, 가이드를 정독해야 할지 같은 고민을 하게 되죠.

 

이러한 고민들을 실무에서 다정한 선배가 알려주듯이 알려주어서 좋았습니다.




2. ‘된다! 하루 5분 노션 활용법’책도 참고해보세요.

 

노션 많이들 쓰실텐데, 노션은 제대로 활용했을때 효과가 천지차이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표-칸반보드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만 알아도 거의 모든 것들을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노션 사용법을 배우면서 개인적인 생각이나 생활, 업무 체계 등에 활용하면서 정말 정리가 잘되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3. ‘로지텍 리프트 버티컬’ 마우스입니다.

 

웹을 디자인 하다보면 타블렛보다는 마우스를 많이 쓰죠. 하루에도 수많은 클릭과 드래그로 고통받는 손목에 단비같은 물건입니다.

 



로지텍은 키보드 마우스 잘만드는 회사라 품질은 말할 것이 없죠.

 

특히 버티컬 마우스는 쓰다보면 키보드로 오른손을 옮길 때

 

오른손으로 마우스를 치게 되어서 자주 쓰러지는데, 이 제품은 쓰러지지 않고 안정적이며 편안합니다.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한 작은 수익을 통해 운영되며,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피그마 한글 오류 해결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류없이 원활한 작업 하시길 바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