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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UIUX 공부

UIUX 모델링 기법 4가지

by cucat 2022. 5. 17.

UIUX 모델링 기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어피니티 모델링, 페르소나, 멘탈 모델, 사용자 여정 지도가 있습니다. 

 

모델링은 디자인 리서치의 결과를 의미에 따라 구조화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 중 하나이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모델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전체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UX 디자인 프로세스(순서와 방법)

UX 디자인의 순서와 방법론을 정리했습니다. 큰 회사라면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있을 수 있지만, 소규모 회사나 개인의 경우에는 UX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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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지금부터 자주쓰이는 UIUX 모델링 기법을 하나씩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기법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므로, 어떤것을 선택하기보다는 각자의 상황에 맞는 기법을 혼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어피니티 모델링

 

아이디어와 데이터를 체계화하고, 데이터의 연관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정성적 리서치의 많은 데이터를 종합하는 데 유리하며, 단순히 아이디어를 정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어피니티 모델링의 순서입니다.

 

1. 데이터 작성 : 의미없는 내용 배제, 중복되는 내용 병합

2. 그루핑 : 연관되는 카드를 그룹으로 묶기

 

※ 카드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디자인 리서치 기법인 카드 소팅과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드 소팅은 정보를 구조화하기 위한 것이고, 어피니티 모델링에서 그룹화(어피니티 다이어그램)는 아이디어를 정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모든 모델링 기법들은 디자인 리서치 결과를 이용하여 작성합니다. UIUX 디자인 리서치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해보세요.

 

 

UIUX 디자인 리서치 방법

UIUX 디자인 리서치의 종류와 프로세스, 기법,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디자인 리서치는 서비스의 특성, 사용자에 대한 이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해 해결함으로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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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루핑 할 때는 세 가지 기준이 있는데 의미가 연관되는 것, 연관은 적지만 상호의존성이 있는 것, 어느 하나가 다른 데이터를 종속하는 것 입니다. 


3. 레이블링 : 그룹을 대표하고 아우르는 제목 작성
4. 재 그룹핑 : 그루핑 한 상위 카드를 또 그루핑 하기


※ 재 그룹핑을 할 때는 주로 사용자의 불만, 요구사항, 맥락, 태도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사용자에게 얻은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가상의 인물을 구성하는 기법입니다. 

 

사용자의 모습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상황, 니즈, 목표, 동기 등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앞서 소개한 어피니티 모델링에서 발견한 데이터, 패턴을 바탕으로 페르소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페르소나를 만들고, 그중에 메인 타겟이 되는 페르소나를 정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에는 가상 캐릭터의 이름, 라이프 스타일, 관심사, 제품 사용 목적 등을 부여하고 실제 사용자와 일치하는지 계속 검증해 나가야 합니다.

 


※ 가상의 캐릭터라는 점에서 타겟 고객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에서의 타겟 사용자는 '구매'에 초점을 두지만, 페르소나에서는 사용자의 행동이나 제품 사용의 목적 등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3. 멘탈 모델


멘탈 모델은 사용자의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행동, 동기, 사고 과정, 감성적 배경, 철학적 배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돕는 기법입니다. 


사람들의 행동을 알고, 패턴을 찾고, 그 패턴들을 포괄하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멘탈 모델의 목적입니다.

 

멘탈 모델은 다음과 같이 3가지의 모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핵심적으로 알아야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구조 모형 : 정보의 분류. 구조적인 형태. 사용자 유형 파악. 페르소나 이용.
  • 기능 모형 :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사용자 여정 지도나 페르소나 이용.
  • 가치 모형 : 사용자가 제품에 기대하는 가치. 사용자 스토리나 페르소나를 이용.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으로 취합.

 

멘탈 모델을 얻기 위해서는 인터뷰 - 행동 추출 - 패턴 파악 - 멘탈 모델 구축 - 사용자 그룹 재조정의 순서를 거칩니다. 



4. 사용자 여정 지도

 

사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는 과정을 순차적으로 나타내는 지도를 '사용자 여정 지도'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유저 저니맵)

 

사용자가 이용하는 흐름을 그림과 선형 도표를 통해 한눈에 파악해보고, 문제를 발견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을 수 있는 큰 흐름을 알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 세부적인 부분까지도 기입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디자인 리서치 결과를 바탕으로 UIUX 모델링을 하는 기법 4가지(어피니티 모델링, 페르소나, 멘탈 모델, 사용자 여정 지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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