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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UIUX 공부

사용자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 수행 방법

by cucat 2022. 5. 19.

사용자 시나리오와 스토리 보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리서치 결과를 분석해서 모델링을 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했다면, 이제 디자인을 설계할 차례입니다.

 

※ 지금까지 웹디자인 > 기초 지식 카테고리에서 UIUX 디자인의 개념과 UIUX 디자인의 프로세스에 대해 다루었으며, 이 글은 이 카테고리의 마지막 글입니다.

 

디자인 리서치에서 얻은 데이터

그것을 바탕으로 구조화한 모델링

아이디어 도출을 바탕으로 디자인 설계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전 글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UIUX 디자인 리서치 방법

UIUX 디자인 리서치의 종류와 프로세스, 기법,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디자인 리서치는 서비스의 특성, 사용자에 대한 이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해 해결함으로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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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모델링 기법 4가지

UIUX 모델링 기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어피니티 모델링, 페르소나, 멘탈 모델, 사용자 여정 지도가 있습니다. 모델링은 디자인 리서치의 결과를 의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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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아이디어 도출 방법 3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서비스의 목표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데이터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맨바닥에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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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을 설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설계는 디자인 리서치와 마찬가지로 기획 직무에서 하는 정보 구조도와 화면 설계서와도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점점 직무가 융합되고 협업이 중요해지면서, 기획과 디자인 두 분야에서 통용되는 단계입니다.




설계 과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사용자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 등은 생각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것들을 바탕으로 정보 구조,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실제 작업물 설계로 이어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웹디자인 > 디자인 설계 카테고리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UIUX 설계 방법 소개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자 시나리오

 

사용자 시나리오는 사용자 스토리보다 더 폭넓게 사용자 목표를 다룹니다.

 

이전글에 소개한 페르소나와 결합해서, 사용자의 목표와 동기를 이해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페르소나를 비롯한 UIUX 모델링 기법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UIUX 모델링 기법 4가지

UIUX 모델링 기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어피니티 모델링, 페르소나, 멘탈 모델, 사용자 여정 지도가 있습니다. 모델링은 디자인 리서치의 결과를 의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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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을 이야기 형식으로 기술하는 방식으로 작성됩니다.

 

사용자가 경험하는 것을 이야기 형태로 미리 그려보면서, 서비스의 전체의 윤곽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서비스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함으로서, 정보 설계나 화면 설계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시나리오 시작하기

 

먼저 다음과 같은 항목을 적어봅시다.

 

  • 만드려는 서비스의 목적
  • 기존 서비스와의 차이점
  • 사용자의 서비스 활용 방법

 

유용성 테스트


그 다음으로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유용한지 알아보는 '유용성 테스트'를 합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시각화해서 디자인 아이디어를 생성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할 가장 중요한 영역을 결정하고, 테스트를 수행할 방법을 정리합니다.

 

이제 간단한 줄거리나 개요를 적은 '시놉시스'를 더해 사용자 시나리오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시놉시스 작성하기

 

페르소나와 함께 시놉시스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사용 동기와 니즈, 목표, 이용 방식 등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모든 사용자를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페르소나(가상 캐릭터)는 최대 7명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시놉시스를 통해 사용자가 서비스에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를 이야기로 구성하면서, 기획 의도를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계마다 사용자와 서비스 간의 상호작용을 써서, 서비스 이용의 모든 과정을 정리하고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서 느끼는 장점과 단점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시나리오 정리하기

 

이제 시놉시스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니즈와 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사용자 시나리오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간략한 표로 만들 수 있는데 표에 들어가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그룹
  • 시놉시스
  • 사용자 니즈 
  • 사용자 불만사항, 대안
  • 서비스 구성
  • 감성 요소 등


이제 사용자가 앱을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지, 상호작용하기에 문제가 없는지,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했을 때 어떻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맥락과 상황에 맞춰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사용자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나면, 사용자 동기·니즈에 적합한 콘텐츠와 기능을 수립하고 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을 분석합니다.


사용자 행동 패턴을 서비스와 연결 지어서 사용자의 이동 동선도 파악할 수 있는데,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정보 구조와 플로우 차트를 설계하면 됩니다. 



2. 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는 사용자 시나리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집니다.

 

  • 사용자 경험 예측, 탐색, 보완하기
  • 작업자의 작업 내용 이해, 대략적인 구조잡기
  •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화면 구성, 기능 이해시키기

 

사용자 시나리오보다 시각적으로 한눈에 파악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작업자간의 공유나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스토리보드는 화면의 구성과 기능을 이미지, 스케치, 텍스트를 이용해 제작됩니다. 

 

이미지 위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부가적인 캡션이나 텍스트 텍스트 캡션은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스토리보드에는 페르소나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페르소나를 둘러싼 장소 맥락 상황 역할이 명확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사용자 시나리오와 스토리 보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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