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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UIUX 공부

UIUX 디자인 리서치 방법

by cucat 2022. 5. 17.

UIUX 디자인 리서치의 종류와 프로세스, 기법,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디자인 리서치는 서비스의 특성, 사용자에 대한 이해,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해 해결함으로서 가치를 얻기 위해 하는 활동입니다. UX 리서치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은 리서치를 이용해 어떠한 방법론을 얻을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창의적인 발상을 제약하지 않는 선에서 이용해야할 도구라는 것을 말해두고 싶습니다.

 

 

참고로 디자인 리서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 중 하나입니다. 전체 과정이 알고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UX 디자인 프로세스(순서와 방법)

UX 디자인의 순서와 방법론을 정리했습니다. 큰 회사라면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있을 수 있지만, 소규모 회사나 개인의 경우에는 UX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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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디자인 리서치가 필요한 이유


리서치를 하지 않고 제작자의 직관 ·경험 만으로 임의로 판단해서 제품을 제작하면, 오류를 범하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리서치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맥락과 행동을 파악해, 필요한 기능이나 정보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잠재 고객을 발견하고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리서치는 그것을 얻게 해줍니다.

 

여러 가지 리서치 결과를 분석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디자인 리서치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해야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해보겠습니다. 




1. 디자인 리서치란?


일반적인 리서치는 단순히 사용자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하는지를 조사하지만, 디자인 리서치는 '왜' 그렇게 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리서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심리적·감성적·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기본이 되며,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목표로 합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리서치는 초기에 정보를 수집하고, 컨셉 개발 단계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 리서치는 데스크 리서치와 필드 리서치로 나뉩니다.

 

  • 데스크 리서치 : 필드 리서치를 하기 전, 이론을 통한 거시적인 이해
  • 필드 리서치 : 이론상으로는 보이지 않는 실제 현장의 미시적인 동기, 이용 행태를 파악

 

즉, 이론과 실무 지식을 모두 동원해서 인식의 전환을 얻으려는 노력이 디자인 리서치입니다.

 

UX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리서치를 설계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2. 디자인 리서치의 종류

 

디자인 리서치는 데이터의 성질에 따라 정성적 리서치 정량적 리서치로 구분됩니다.

 

정성적 리서치

 

  • 가설에 대한 검증 또는 증명하는 방식.
  • 주로 설문, 웹 로그 분석, AB 테스트를 이용.
  • 왜 어떻게, 얼마나 많이 얼마나 자주를 분석.

 

 

정량적 리서치

 

  • 사용자 정보, 전반적인 수치를 통해 이해 관계자를 설득시키는 방식.
  • 사용자를 직접 관찰해서 데이터를 얻음.

 

2가지 리서치 종류 중 어떤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없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디자인 리서치 프로세스

 

그렇다면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할까요?


디자인 리서치는 일반적으로 목표를 설정 - 이슈 정의 - 기법 선정 - 리서치 수행 - 결과 분석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 목표 설정 : 리서치 대상을 선정
  • 이슈 정의 :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이슈 정의
  • 기법 정의 : 조사에 적합한 리서치 방법을 선택
  • 리서치 수행 : 질문의 순서를 정해서 리서치를 수행
  • 결과 분석 : 테이블, 인포그래픽, 매트릭스 등으로 결과 분석

 

주의할 점은, 결과를 분석할 때 분석자의 생각에 맞추려고 조사 내용을 왜곡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디자인 리서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사용자에게 니즈나 원인을 알기위해 계속 '왜'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계속 질문을 하다보면 사용자의 행동에 숨겨진 이유·심리, 근본적인 원인과 표면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문제를 간단하게 정리하거나, 평범한 문제를 깊게 통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계속 '왜'라고 묻는 것은 취조하는 것 같이 느껴질 수 있으니 불쾌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4. 리서치 기법

 

지금까지 리서치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리서치를 하는 구체적인 기법입니다. 

 

  • 포커스 그룹 인터뷰 : 숙련된 사회자가 있는 소수의 그룹 토론. 정성적 리서치 기법.
  • 설문조사 :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 대표적인 정량적 리서치 기법. 표본 조사 방법.
  • 카드 소팅 : 설계, 구현, 테스트 단계에서 유용. 정보구조의 연관성, 레이블링 개선, 정보 선호 파악.
  • 인지적 지도 : 사용자가 그린 지도를 통해 출발점, 이동 경로, 최종 목표 등 파악. 마인드맵과 비슷한 모양.
  • 포토 다이어리 : 일기 형식으로 사용자 환경,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 
  • 섀도 트레킹 : 사용자를 쫓아다니면서 이용 행태를 기록하는 방식. 사용자 주변인에게 부탁하면 신뢰도가 높음.
  • 아이 트레킹 : 웹사이트, 각종 매장에서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파악. 사용자의 집중도를 파악. 

 


인간은 주로 수평으로 훑어본 뒤, 알파벳 F 모양의 패턴으로 읽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웹사이트에 적용하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가장 많이 쓰이는 웹사이트 레이아웃 10가지

웹사이트 레이아웃을 고르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사이트에 어울리는 올바른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좋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최고의 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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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 리서치 결과 정리하기

 

모델링 리서치를 진행한 후, 의미 없는 데이터는 버리고 의미 있는 데이터를 선별하는 키 파인딩 과정에 돌입합니다.


이슈별로 키 파인딩을 하고, 그에 맞는 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 결과에서 정리해야 될 요소는 사용자 정의, 사용자 니즈 정의, 사용자 이용 행태 정리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각 모델링 기법으로 정리하여 전략을 수립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모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델링 기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리서치는 유용한 도구지만 사용자를 이해하는게 핵심입니다. 데이터 자체에 너무 매몰되거나, 형식만을 쫓는 것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UIUX 디자인 리서치의 종류와 프로세스, 기법, 결과 분석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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