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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UIUX 공부

UIUX 아이디어 도출 방법 3가지

by cucat 2022. 5. 19.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서비스의 목표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데이터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맨바닥에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글에서 디자인 리서치, 모델링(전략을 세우기 위한 모델을 만드는 것)에 대해 다루었는데, 아이디어 발상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UIUX 디자인 리서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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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모델링 기법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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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해드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콘셉트 모델
  2. 브레인 스토밍
  3. 유즈 케이스

 

※ 더 많은 아이디어 도출 방법은 발상법 책이나 기획 관련 책 등에서 알 수 있는데, 다음에 기획 카테고리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생각과 견해를 가질 수 있는데, 이 생각의 차이를 좁힐 수 있도록 공통되는 방법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는 특정한 사람이 아니라 사회적인 집단에 주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어떻게 탐색하느냐와 창의성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됩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정답은 없지만 무언가에 얽매이지 않고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아이디어 도출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방해가 되는 장애물 10가지

 

  • 하나의 정답을 찾으려고 하는 것
  • 지나치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
  • 융통성을 발휘하지 않고 규칙에만 얽매이는 것
  • 지나치게 현실적으로만 생각하는 것
  • 재미를 즐기지 않는 태도
  • 지나치게 전문적으로만 생각하는 것 
  • 애매모호한 것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 
  • 바보 같은 얘기로 보이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는 것 
  •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 본인이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열린 마음으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대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도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디어 도출 기법

 

리서치 결과를 이용해서 모델링을 하고, 경쟁 제품에 대해서 벤치마킹을 했다면 이 정보를 모두와 공유할 수 있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디어 도출은 생각을 정리하고 토론을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하는 것도 포함되지만,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얻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해서 프로젝트 관계자가 모두 한 방향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1. 콘셉트 모델


콘셉트 모델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 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만들겠다는 아이디어가 마무리되어 갈 때, 생각을 가시화하는 기초 작업에 해당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왜 사용하는지 선과 도형으로 표현합니다.

 

추상적인 개념과 그것들의 관계를 간결하게 표현해서, 누가 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흐름 속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관계를 표현함으로서, 왜 그렇게 흘러가는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콘셉트 모델 작성 방법

 

  1. 한 장의 종이에 모든 아이디어를 다 적습니다.
  2. 상위 개념을 위에, 하위 개념을 아래에 배치합니다.
  3. 개념들의 관계를 화살표로 표시합니다.
  4. 설명하는 단어나 문장을 적습니다.

 

 

2.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대표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입니다.


모델링을 할 때 포착한 '사용자가 가진 이슈'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과정입니다.

 

 

브레인 스토밍 하는 방법

 

추상적이거나 너무 작은 범위를 생각하는 문장보다는, 알아보기 쉽고 실천하기 쉬운 짧은 계획으로 문장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가진 불만이나 필요를 어떻게 개선할까?' 등으로 문장을 쓰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분에서 15분 자유롭게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고, 쉬었다가 몇 번 하는 것이 아이디어를 분류하고 정제하기에 좋습니다.

 

 

As-is, To-be


한쪽에 현 상태가 어떤지 As-is를 쓰고, 문제점을 파악한 후에 반대쪽에 개선 후는 어떨지 To-be를 써서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리스트로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유즈 케이스


유즈 케이스는 서비스의 시스템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표현한 시나리오입니다. 


요구사항을 알아내기 위해서 사용자와 함께 작성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작성하고, 핵심적인 내용만 간단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시스템의 동작 하나 하나의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입장에서의 경험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만드는 제작자와 사용하는 사용자가 공통적으로 시스템이 동작에 대해 목록을 만들고, 주요 요소를 식별하는 과정합니다.


이 과정을 거쳐 실제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필요한 기능을 확장시키거나, 비슷한 기능은 큰 단위에 포함시키는 등 정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UIUX 아이디어 도출 방법(콘셉트 모델, 브레인 스토밍, 유즈 케이스) 3가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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