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웹창업, 기획

웹사이트 개설 단계 (도메인 구매부터 브랜딩, 최적화까지!)

by cucat 2022. 1. 7.

웹사이트 개설 단계 글 썸네일

 

웹사이트를 개설하기 위한 작업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사이트를 개설하고 최적화하는 작업은 하다 보면 익숙한 일이 되지만, 처음에는 복잡하고 헷갈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지 않으신 분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단계별로 필수적인 항목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웹사이트 개설 단계

0. 사이트 기획 점검

 

사이트를 개설하려고 하신다면 어느 정도 웹사이트에 대한 기획을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차근차근 돌아보며 점검을 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단계에 대해 설명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5단계 과정! 기초편

웹사이트 제작 과정의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봅니다. 웹사이트를 제대로 제작하려면 기획부터 출시까지, 많은 계획과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데, 구체적인 사항과 기법까

cucat.tistory.com

 

또한, 도메인 주소를 정하기가 어렵다면 brandbucket(도메인 이름, 로고 생성기) 사이트를 이용해서 도메인 아이디어를 얻어보세요. 외국 사이트지만 어차피 도메인은 영어로 써야 하니까 한국인이 알아볼 수 없는 너무 생소한 단어만 아니면 되겠습니다.

 

brandbucket(도메인이름, 로고 생성기)

 

 

 

1. 도메인 이력 검색

사이트 기획이 끝난 후 실제로 사이트를 개설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구입하려는 도메인을 누군가 이전에 사용했을 수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로 건강하게 운영한 사이트라면 상관없지만, 좋지 않은 평가가 있는 사이트는 앞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때 불이익을 줘서 시작부터 비즈니스를 망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그 도메인을 사용했던 사람이 스팸 사이트나 구글에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사이트인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인터넷 아카이브(도메인 이력 검색)에서 구매하려고 하는 도메인의 이력을 꼭 확인해보세요.

 

인터넷아카이브(도메인 이력 검색)

 

 

2. 도메인, 호스팅 서비스 구매하기

도메인 이력이 괜찮다면 이제 구매를 해봅시다. 도메인은 국내, 해외 어느 곳에서 구매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구매 비용과 사이트 접근성(해외는 아무래도 영어니까요)을 고려해서 도메인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대표적인 도메인 판매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스팅이란?

 

도메인이 홈페이지 주소를 사는 것이라면, 호스팅은 서버를 임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사이트를 구성하는 파일을 인터넷 상에 띄울 수 있도록, 서버를 임대하는 것인데 웹하드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호스팅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 닷홈, 카페 24

해외 : 블루 호스트

 

 

3. 브랜딩 하기

이제 브랜딩은 필수입니다. 사용자는 브랜딩 되지 않은 사이트를 재방문하지 않아요. 고유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알리세요.

 

그런데 브랜딩 전문가나 디자이너가 아닌 경우에 사이트의 이름이나 로고를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글 윗부분에서 도메인 주소를 정할 때 소개해드렸던 brandbucket사이트와 함께, namelix(이름, 로고 생성기)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namelix(이름, 로고 생성기)

 

 

 

4.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구조(정보구조도, IA)는 기획 단계에서 완료되어야 합니다. 사이트에 어떤 정보들을 채워 넣을지 그 구조와 계층(몇 번 클릭해서 들어갈 수 있는지)을 설계하고, 실제로 사이트에 업로드합니다.

 

그런데 웹 크롤러가 내 사이트의 정보구조를 보다 잘 이해하고 수집하게 하려면, 사이트맵이라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되지만, 일반 사이트라면 check-domains(사이트맵 생성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heck-domains(사이트맵 생성사이트)

 

 

웹마스터 등록(검색 최적화)

브랜딩-도메인-호스팅 구매-콘텐츠 업로드-사이트맵 생성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검색엔진의 웹마스터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포털 사이트로 네이버와 다음이 있습니다. 각각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Daum 검색등록에서 하시면 됩니다.

 

구글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 실적 등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다음 글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의 7가지 핵심(+ 서치콘솔 등록,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을 익히고, 내 사이트의 표시 횟수나 클릭 수를 알아보세요! 서치 콘솔로 할 수 있는 것, 등록하기, 기본 사용법, 사이트 분석,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까지 설명합니다. 사용

cucat.tistory.com

 

 

이상으로 웹사이트 개설하는 단계와 검색엔진 등록을 통한 사이트 최적화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제가 나중에 또 사이트를 만들 때 참고하려고 써놓은 글이에요. 사이트를 만드시려는 누군가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