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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웹창업, 기획

게임 기획 1 _ 게임 컨셉을 정하자.

by cucat 2021. 12. 2.

게임 기획의 시작은 컨셉 정하기부터 시작됩니다. 게임의 컨셉안에는 환경, 목표, 장르, 룰(극복해야 할), 와일드카드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소들을 떠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게임 기획

 

1. 브레인스토밍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은지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게임 개념을 상상합니다. 게임 만들기가 처음이라면 너무 크게 생각하기보다는 작게 시작합시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프리 라이팅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방법으로 프리 라이팅이 있습니다. 프리 라이팅은 정해진 구조 없이 글을 쓰는 것입니다. 

 

프리 라이팅은 새로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글을 쓰고, 가능한 한 많은 게임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세요.




의견 듣기

 

주변에 물어보세요. 친구 및 동료 게이머에게 이야기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게임 아이디어 유형을 찾아보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찾고 있는 게임 플레이 유형을 이해하면 좋은 게임 컨셉을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론도 어느 정도 중요하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좋아할 만한 게임 컨셉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TV, 영화, 책에서 영감 얻기

 

다른 게임을 참고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감명 깊게 본 TV, 영화, 책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매체에서 가장 설득력 있거나 흥미로운 부분을 주목하고, 게임에 사용해보세요. 

 

게임에서 이미 탐구한 주제만 게임의 주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시된 게임 참고

 

현재 인기 있는 게임 또는 예전에 인기 있었던 게임을 확인하면서, 떠오르는 게임 아이디어를 적어봅니다. 특히 고전게임을 참고해보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아이디어 생성기

 

위의 방법으로도 게임 기획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게임 아이디어 생성기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game idea generator라고 검색하면 여러 사이트가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BAFTA YGD사이트를 추천합니다. 

 

http://ygd.bafta.org/resources/game-idea-generator

 

Game Idea Generator | BAFTA YGD

 

ygd.bafta.org

 

글의 초반에서 언급했던 게임 컨셉(환경, 목표, 장르, 규칙, 와일드카드)가 랜덤으로 지정됩니다.




내가 재미를 느끼는 것

 

마지막으로, 본인이 재미있게 느끼는 것이 있다면 그 직감을 믿으십시오. 

 

때로는 명확한 데이터 없이 선택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재미있는지에 대한 본능에 자신감을 가져보세요.




2. 장르 정하기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대략적인 게임의 모습이 상상된다면, 이제 구체적인 게임 기획을 위해서 장르를 탐색합니다. 

 

게임의 장르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롤플레잉
  • 슈팅
  • 시뮬레이션
  • 아케이드
  • 캐주얼
  • 어드벤처
  • 액션
  • 리듬
  • 퍼즐
  • 전략
  • 스포츠
  • 호러
  • 음악
  • 연애
  • 육성
  • 건설, 경영
  • 샌드박스
  • 플랫포머

 

이밖에도 다양한 장르가 있습니다.

 

관심 있는 게임 장르를 선택하고, 그 장르의 세계와 캐릭터를 만드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보십시오. 

 

장르에 맞는 게임 아이디어를 몇 개 적어서, 새로운 것을 불러올 수 있는 각도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여기서 틈새를 공략해볼 수 있습니다. 흥미를 자극하는 게임의 하위 장르를 찾아 게임 컨셉을 만들어 보세요. 

 

다양한 비디오 게임 하위 장르의 요소를 섞어서 새로운 컨셉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3. 핵심 메커니즘 생각하기

 

게임의 메커니즘(주된 특징)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메커니즘은 게임 기획에서 가장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모든 기능은 플레이어가 핵심 메커니즘을 이용하는 다양한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마리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마리오는 게임의 거의 모든 면에서 플레이어가 점프를 해야 합니다.



  • 적에게 달려들거나 피할 때
  • 펀치 블록으로 뛰어오를 때
  • 틈새를 뛰어넘을 때
  • 레벨 끝에 있는 깃발에 뛰어오를 때



이것이 마리오 게임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개발자들은 이 게임을 최대한 재미있고, 다재다능하게 만들기 위해 하나의 핵심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게임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가장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찾을 때까지 줄여보세요. 





4. 분석하기

 

게임에 대한 컨셉이 정해졌다면, 여러 관점에서 분석해봅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조종에 관한 게임을 만든다면 조종사가 어떻게 살고 일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조종사와 항공 교통 관제사, 비행기 자체, 또는 이륙과 착륙 중에 피하는 새들까지. 

 

비행기가 비행하는 동안 가르는 구름이나, 비행기가 언제 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기상센터는 어떤가요? 

 

이러한 각각의 관점은 세부적인 게임 기획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만들기란 그리고 게임 기획이란 ‘어떻게 해야 정답이 된다’라는 매뉴얼이 없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독특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공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본인 게임의 컨셉을 정하는 것부터 구체적인 게임 디자인을 알면, 플레이어가 이해하기 쉽고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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