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웹창업, 기획

1인 개발을 시작할 때 체크해야할 6가지 (1인 개발 현실공유)

by cucat 2022. 5. 19.

1인 개발을 시작할 때 체크해야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을 돌이켜보며, 1인 개발을 꿈꾸는 분들이 스스로 자문해보면 좋을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웹사이트든 게임 개발이든 혼자서 서비스를 만드려면 꽤나 많은 수고가 들어갑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하기에는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왜 1인 개발을 하려고 하시나요? 본인이 1인 개발에 적합한지 파악하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치트키는 없다

 

흔히 유튜브에 수익형 웹사이트 또는 게임을 만들어서, 돈이 저절로 굴러들어오는 듯이 말하지만 실제로 지속되는 서비스인지는 모릅니다.

 

지속된다면 아마 만드신 분은 서비스를 만드는 직업을 경험했거나, 공부하는데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을 겁니다.

 

화가가 그림을 슥슥 그리는데에는 몇분이 안걸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서 수많은 연습을 해온 것 처럼 말입니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쉬운것처럼 제목을 짓고, 썸네일을 만드는 것이죠. 치트키를 기대한다면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2. 혼자서도 잘해요

 

웹사이트나 게임 등의 서비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직무는 크게 기획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3명이 해도 모자란 일을 혼자서 하려면 굉장히 머리가 복잡하고, 알아야할 것과 처리해야할 일은 3배 이상이 됩니다.

 

따라서 1인 개발에 적합하려면, 무엇보다 혼자서도 스스로 공부하고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적극성이 있어야 합니다.



3. 인내심

 

저같은 경우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고, 3분야 모두에 관심이 있어 기초부터 공부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콘텐츠와 UIUX로 풀어낼지, 그 계획을 실제 구현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각 분야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이라도 하나하나 배우려면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3가지 분야에 다 관심이 있고 재미를 느끼는 저도 일일이 공부하고, 사이트에 문제가 생기거나 피드백 수정을 위해 알아볼 때는 골치가 아픕니다.

 

게다가 한번 배우면 끝이 아니라, 계속 배울 것이 생겨납니다. 이러한 과정을 계속해서 즐기고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이 꼭 필요합니다.

 

 

4. 욕심과 희망의 구분

 

저는 원래 게임 UI와 리소스를 디자인했었습니다. 이후에 1인 게임 개발을 꿈꾸며 기획과 유니티 프로그래밍을 독학해 앱 출시를 해보았습니다.

 

퇴사를 하고 게임을 만들다보니 HTML게임에 관심이 생기다보니 웹을 만들어보고 싶었고, 퍼블리싱을 배우면서 기획·디자인·구현이 모두 섞인 분야라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왜 이 얘기를 하냐면, 오래전부터 3가지 분야에 대해 관심이 깊었기 때문에 알아가고 싶은 마음이 있지 않나 싶기 때문입니다. 그저 1인 개발 멋있어서 하고싶다 정도의 욕심으로는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따라서 1인 개발을 하시려면 적어도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은 어찌되는지, 그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무엇이 있는지 개괄을 해보시고 알아가고 싶은지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외주를 맡길 자격

 

앞서 말한 기획, 디자인, 구현 3가지를 모두 공부하고 다루려는 것은 그저 욕심 혹은 과시욕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끔 하게됩니다.

 

사실 남에게 맡겨도 되는 일을 직접 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IT분야는 특히 프리랜서, 외주 시장이 발달해서 맡길 사람은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직접 기초라도 공부하자고 마음먹은 것은, 포인트를 알아야 일을 맡기더라도 정확하게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이 그렇듯이, 잘못된 요구를 하면 잘못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따라서 외주를 맡기더라도, 서비스를 만드는 전체적인 프로세스와 검토해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원하는 결과물이 나옵니다.

 

 

6. 사업가 마인드

 

사업가 마인드라고 하면 뭔가 거창하지만, 자기가 하는 일의 결과에 스스로 책임지겠다는 자세가 사업가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3분야가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내 손으로 서비스를 만든다'라는 하나의 목적을 가리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1인 개발을 추구합니다.

 

그럼 서비스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생각해보면, 나만의 방식으로 사업을 해서 살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취준생때 취업에 성공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던 것처럼, 이제는 사업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입니다.

 

블로그에 이런저런 글을 쓰는 와중에도 다음달에 생존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선택한 이상 밀고 나가기 위해 매일 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사업에 성공한 분들의 유튜브를 보다보면, 자신이 꿈꾸는 바를 현실로 옮기기 위해 매일 노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치트키 처럼 쉽게 돈버는 수단으로만 생각하거나, 남이 제시한 대로만 하거나, 시간 돈 노력 등을 희생하지 않고 사업에 성공하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 겹쳐 잠깐은 가능하더라도 지속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이렇게 얘기하다보니 1인 개발 힘드니까 하지말라는 얘기 같은데; 쉽게 생각하다가 혹여 실망하실까봐 제가 느낀 현실을 공유드려봤습니다.

 

물론 1인 개발의 좋은점도 많습니다. 

 

혼자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드는 노력이 없이 바로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실행 속도가 빠르고, 여러 분야를 공부하며 전체적인 안목과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자신의 판단대로 일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여러 동기와 원동력이 됩니다.

 

결과는 본인이 책임져야 하지만, 동시에 성과나 수익도 오롯이 100%로 누릴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전부 읽고도 1인 개발을 하겠다는 마음이 드신다면, 다음 글에서 1인 개발에 필요한 공부 순서를 확인해보세요.

 

 

 

이상으로 1인 개발을 시작하거나, 꿈꾸는 분들이 스스로 자문해보면 좋을 부분들에 대해 공유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