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웹창업, 기획

웹 서비스 창업의 방법과 아이디어 10가지

by cucat 2022. 4. 25.
 
웹 서비스 아이디어 글의 썸네일
 
웹 사이트 창업을 위하여 웹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웹 서비스의 수익구조와 자동화, 제작 방법에 대해서도 웹 창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이 보셔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웹사이트는 그 종류가 굉장히 여러가지이며, 어떤 산업이든 웹 서비스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잘 알거나, 몸담았거나 관심이 많은 산업에 대한 아이디어로 웹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이미 하고있는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홈페이지나, 온라인 구매 창구로서의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사이트 그 자체로 온전히 사업이 되고, 수익을 가져다 주는 웹 서비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앱 창업에도 적용되는 부분이니 참고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지금 하고있는 블로그처럼 글자를 하나하나 타이핑해야하는 수동화된 서비스가 아니라, 웹 크롤링이나 API 등을 이용해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자동화가 가능한 웹서비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익구조

 
먼저 어떻게 웹사이트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웹 서비스의 수익구조는 기본적으로 광고와 결재입니다.
 
광고의 대표적인 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애드센스 외에도 많은 광고 시스템이 있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발달하고 많은 광고를 집행하는 곳입니다.
 
구글 애즈의 광고주들은 내 웹사이트에 찾아오는 특정 고객층에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에 뜨는 광고도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트래픽이 발생하면,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것 만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광고 외에도 추가 콘텐츠나 지식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결제 시스템을 두어서, 고객이 구매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이나 쿠팡같은 제휴를 이용하거나, 다른 업체와의 협약 등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화 수익 시스템

 
블로그처럼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하는 직접 만든 콘텐츠는 크몽이나 에셋스토어 등 중개사이트에 업로드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개인용 포트폴리오 사이트 또한 내 포트폴리오를 보고 연락하는 업체에게 건당 업무를 의뢰받는 것이지 만들어두면 자동으로 수익이 되는 자동화 시스템이 아닙니다.
 
이러한 재능을 이용한 수익 창출 또한 웹에서 이루어지므로 한번 만들어 두면 다수에게 판매하여 자동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수동이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글의 취지와 맞지 않습니다. 재능을 콘텐츠화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웹 서비스 아이디어

 
자, 그러면 사이트 그 자체로 자동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웹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플랫폼

 
대표적으로 중고나라, 당근마켓과 같이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할 장소, 즉 플랫폼을 원할 때 사람들을 이어주는 장소로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정보 제공

 
웹크롤링, API 등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한데 모아놓은 사전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정부 API를 이용해 약초의 종류나 효능 같은 것이나, 캠핑장 현황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읽기 어렵고 카더라 통신이 많은 구글 SEO를 알기 쉽게 정리하거나, 코딩을 배우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므로 코딩 공부 로드맵이나 강좌를 모아놓을 수 있습니다.
 
 

3. 유틸리티

 
각종 컴퓨터 내에서 사용하는 파일을 변환하거나, 노션이나 에버노트같은 생산성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초보자 입장에서는 디데이 계산기나 검색(크롤링), 사무 자동화를 도와줄 수 있는 작은 기능들을 모아둘 수도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랜덤으로 식사 메뉴나 취미 추천 등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게임 관련

 
직접 만든 HTML5 게임을 올리거나, 고전 게임을 모아놓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전 게임은 라이센스가 소멸된 경우가 많고, 배포된 코드를 한줄 넣는 것 만으로 유튜브 링크처럼 간단히 게임을 링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도록 인기있는 게임의 공략집을 정리해서 게이머들에게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5. 심심풀이 콘텐츠

 
심리테스트 사이트, 성격 테스트 등의 사이트들은 항상 인기가 있습니다. 비교적 어렵지 않은 개발 수준을 요구하지 않고, 사람들은 언제나 자기자신에 대해 궁금해하므로 유행도 거의 타지 않습니다.
 
이러한 심심풀이 콘텐츠는 SNS를 통해 공유가 많이 되므로, 트래픽을 얻기에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6. 큐레이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모아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웹디자인을 할 때 자료를 얻거나 영감을 얻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모아놓으면 디자이너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제휴 마케팅

 
외국에서는 굉장히 종류의 사이트가 많습니다. 서비스나 물건에 대한 비교, 정보, 소식, 리뷰, 구매가이드 등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링크를 타고 가서 구매를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8. 콘텐츠 소비

 
매일 생산되는 콘텐츠가 셀 수 없을 만큼 넘쳐납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어떤 콘텐츠가 있는지 찾는 것도 피곤해합니다. 소비 가능한 콘텐츠들을 정리해두는 것으로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시리즈 영화의 순서, 같이 보면 좋을 영화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정보는 웹에서 정보를 얻기에 좋은 소재입니다. 같은 원리로 책, 음악, 게임, 앱 등의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모아놓을 수 있습니다.
 
 

9. 온라인 학습 서비스

 
꼭 강의를 직접 찍거나 사업을 크게 하지 않아도 할 수 있습니다. 공개된 지식과 크롤링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튜토리얼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학습 사이트나 강의를 링크할 수 있습니다.
 
 

10. 전문가 중개

대표적으로 크몽이나 숨고 서비스가 있습니다. 직접 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이 필요한 일들이 있습니다. 이 일을 대신 해줄 사람들을 소개해주는 서비스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순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획 - 디자인 - 구현입니다. 마케팅은 또다른 전문분야이니 일단 제작하는 것만 보자면 그렇습니다.
 
기획은 본인이 어떤 사이트를 어떤 방식으로 만들것인지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조언은 받을 수 있겠지만 결코 남에게 맡길 수 없는 부분입니다.
 
기획이 어느정도 되었다면 콘텐츠와 디자인이 필요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HTML, CSS, JS 등의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디자인이나 사이트 구현을 직접 공부해서 할 수도 있고 웹사이트 제작 대행업체나 크몽 등에서 디자이너, 프로그래머의 도움을 받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구체적인 과정은 아래 글에 단계별로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이상으로 웹 서비스 창업을 위해 그 수익구조와 자동화 시스템, 웹 창업 아이디어, 웹사이트 제작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