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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의 7가지 핵심(+ 서치콘솔 등록, 애널리틱스 연동)

by cucat 2021. 11. 17.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을 익히고, 내 사이트의 표시 횟수나 클릭 수를 알아보세요! 서치 콘솔로 할 수 있는 것, 등록하기, 기본 사용법, 사이트 분석,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까지 설명합니다. 

 

사용자 분석은 수익형 블로그와 같은 온라인 비즈니스에 필수 작업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을 통해 사이트를 관리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 구글 서치콘솔이 뭔지 알고 싶다.
  •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의 기본을 알고 싶다.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








구글 서치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관리 및 사용자 분석 툴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을 알아야하는 이유를 크게 나눠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서치콘솔로 할 수 있는 것 

 

구글 서치콘솔로 할 수 있는 것

 

1. 사이트, 사이트의 페이지 등록 및 관리

 

처음 사이트를 만들었을 때,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구글 검색 엔진에게 내 사이트를 알릴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음과 같이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등록
  • 사이트의 페이지(글) 등록
  • 사이트의 업데이트된 글 갱신
  • 사이트나 페이지(글)의 순위 확인

 

2.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 분석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해서,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나 페이지(글)의 노출 횟수
  • 사이트나 페이지(글)의 클릭 횟수
  • 노출 대비 클릭률
  • 사이트에 방문한 검색 키워드



핵심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한 검색 키워드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목소리(고민, 의문, 과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특성상, 사용자의 반응이나 피드백을 직접 들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구글 서치콘솔과 같은 툴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바로 서치콘솔에 등록해볼까요? (이미 등록하신 분들은 스킵하고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으로 넘어가세요.)



구글 서치콘솔 등록



서치 콘솔의 등록 및 설정은 3단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계정 만들기 > 서치콘솔 등록 > 소유권 인증입니다. 10분 안에 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




1. 구글 계정 만들기

 

서치 콘솔에 등록하려면 구글 계정(Gmail 주소)이 필요합니다. 아직 가입하지 않은 분은 계정 생성 페이지로 가서 계정을 만들어 주세요.




2. 서치 콘솔 등록

 

1 서치 콘솔 등록_시작하기

 

* 이미 서치콘솔을 등록했는데,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적으로 등록하려면?

 

서치콘솔 사이트 추가

 

기존 사이트를 클릭해서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속성 추가’를 누르면 됩니다.

 

 

 

이어서 서치 콘솔 등록하기입니다. 등록 페이지에 가서 ‘시작하기’을 클릭합니다.



2 서치 콘솔 등록_속성타입

 

속성 타입의 선택으로 화면이 바뀌면, ‘도메인’이나 ‘URL 접두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이 두 가지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도메인, URL 접두어 등록 방식의 차이

 

  • 도메인 : 사이트 전체를 측정하려고 할 때 사용합니다.
  • URL 접두어 : 사이트 전체 or 사이트 중 페이지를 지정하여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



도메인 방식

 

어느 것으로 해도 상관없지만, 도메인으로 시작하는 것이 기본적입니다. 추후에 서브 도메인을 연결할 계획이라면,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DNS 인증이 필요해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도메인으로 등록하려면 웹사이트의 최상위인 ‘https://사이트 도메인 주소’와 같이 입력합니다. 




URL 접두어 방식

 

URL 접두어 방식은 HTML 파일 다운로드, HTML 태그 삽입, 애널리틱스 이용, 태그 관리자 등 여러 방법이 있어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개별의 페이지를 집계하는 경우는 ‘https://사이트 도메인 주소/페이지 이름’이라고 입력합니다. 

 

주의할 점은, URL 접두어로 시작할 때는 http와 https를 잘 구분해서 써줘야 계측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고 해도 도메인 DNS 인증 방식은 호스팅 업체마다 다를 수 있고,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URL 접두어 방식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3. 소유권 확인(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

 

4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

 

서치 콘솔 등록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여러 인증 방식 중에 가장 간단한 ‘HTML 태그’를 클릭합니다.




메타 태그를 복사하고, 티스토리 구글 서치콘솔 등록을 위해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 있는 HTML 파일을 편집합니다. 

 

5 서치콘솔 등록_스킨 편집
6 서치콘솔 등록_html 편집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가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insert header footer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됩니다.

 

7 서치콘솔 등록_html 수정

 

</head> 태그의 직전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 주세요.



8 서치콘솔 등록 완료

 

다시 서치콘솔 화면으로 돌아가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개요’ 페이지가 나오면서 등록이 완료됩니다.



서치 콘솔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기본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은 크게 7가지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기본

 

1. 실적

 

먼저 구글 서치콘솔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실적'을 보겠습니다.

 

‘실적’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한 사이트의 기간 내 정보가 제공됩니다. 다음은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항목들입니다.

 

 

  • 총 클릭 수
  • 총 노출 수
  • 평균 CTR(클릭률)
  • 평균 게재 순위.



위의 4가지 항목은 원하는 조회 기간을 설정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7일간, 28일간, 3개월간, 6개월간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적 비교

 

10 서치콘솔 사용법_실적 비교

 

‘비교하기’를 통해 지난 기간과 최근의 실적을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지난 기간에 비해 최근 사이트의 노출 수와 클릭 수가 어떤지 분석하면, 사이트 운영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수

 

또한, 화면 아래에 표시되는 ‘검색어 수’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 화면에 표시되었는지, 노출 대비 클릭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글이 노출되었는지, 노출된 것에 비해 클릭이 적다면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지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클릭 수가 낮다면?



  • 표시 횟수가 많고 평균 순위가 낮다 : 콘텐츠의 내용을 개선한다.
  • 평균 순위가 높고 조회 수가 적다 : 제목이나 디스크립션을 개선한다.
  • 게재 순위가 낮고 표시 횟수가 많다 : 관련 콘텐츠를 새로 만든다.



노출 수는 높은데 클릭 수가 낮다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아닐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상위에 표시된 다른 사이트의 글보다 제목이 매력적이지 않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제목 짓는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1.11.16 - [기획] - 조회수 올리는 방법! 블로그 제목 짓는 10가지 방법 정리

 

조회수 올리는 제목 짓는법 10가지와 주의할 점 정리!

조회수 올리는 제목 짓는 법에 대해 파헤쳐보겠습니다! 제목은 조회수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타이틀을 단계별로 알아보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템플릿도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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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글)마다 노출된 검색어 확인하기

 

사이트 전체에 대한 검색어뿐만 아니라, ‘페이지’를 클릭한 뒤 특정 페이지를 선택하고, 다시 ‘검색어’ 탭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가 어떤 검색어로 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 노출, 날짜 항목의 내용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2. 색인 생성 범위

 

오류가 발생한 페이지가 없는지, 내 글이 구글 검색 엔진에 등록(색인)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11 서치콘솔 사용법_색인 색성 범위

 

‘색인 생성 범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오류, 유효(경고 있음), 유효, 제외됨 4가지입니다.

 

참고로 색인이란, 구글이 내 사이트의 페이지를 구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작업입니다. 색인이 생성되어야만 구글에 내 글이 표시되므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색인을 포함한 기본 SEO에 대해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1.11.13 - [기획] -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SEO에 유리한 콘텐츠 2가지)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SEO에 유리한 콘텐츠 2가지)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왠지 어떤 기법 같아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SEO에 유리한 콘텐츠는 어떤 콘텐츠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 SEO가 무엇인지 SEO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를 바탕으로 한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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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류 : 색인이 생성되지 않아 구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유효(경고 있음) : 구글에 색인이 생성되었지만, 주의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 유효 : 정상적으로 색인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 제외됨 :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고, 사이트 운영자가 의도적으로 인덱스에 등록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효로 표시된다면 취해야 할 조치가 없지만, 이외에는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3. URL 검사

 

12 서치콘솔 사용법_URL 검사

 

URL 검사는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하니까 꼭 기억해주세요!

 

새로 작성한 글이 색인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럴 때 URL 검사를 통해, 수동으로 구글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URL 검사’를 누르고, 상단에 등록하려는 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표시되면,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4. 사이트맵

 

사이트 맵은 사이트 전체의 구성과 구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사이트의 구성이 변하거나(카테고리 변경, 스킨 변경 등의 html 문서의 변화) 페이지를 늘릴 때 사용합니다.

 

내 사이트의 구조를 구글에 제출함으로써, 구글은 내 사이트가 현재 어떤 구성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3 서치콘솔 사용법_사이트맵 등록

 

티스토리는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sitemap.xml’이라고 입력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처음에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뜨는데, 조금만 기다리면 ‘성공’으로 바뀝니다.)



사이트맵을 비롯한 티스토리 기본 최적화 설정이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11.14 - [기획] -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5가지 핵심(+ 피해야할 행동)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5가지 핵심(+ 피해야할 행동)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다면, 블로그 최적화가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설정부터, 검색 엔진 등록, 사이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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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레스는 SEO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사이트맵을 생성하거나,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를 이용해서 만든 뒤 사이트에 첨부한 뒤 제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맵은 구글 서치콘솔 도움말에서 500개 이상의 페이지가 있거나 서로 링크되지 않은 페이지가 많으면 필요하다고 합니다.

 

사이트맵을 언제 제출하느냐에 관한 것은 처음부터 제출해도 딱히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이트의 구조가 잘 정리되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5. 페이지 속도

 

‘페이지 속도’는 SEO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트래픽이 충분하지 않으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글 Page Speed Insights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구글이 지원하는 무료 툴이며, 구글 서치콘솔과 달리 개선할 점도 알려줍니다.


https://pagespeed.web.dev/

 

PageSpeed Insights

 

pagespeed.web.dev

 

 

6. 모바일 사용 편의성

 

‘모바일 사용 편의성’ 또한 중요한 SEO 항목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하는 숫자가 많아짐에 따라 구글에서는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좋은 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사이트가 순위에서 밀릴 수 있으니, 꼭 수정하도록 합니다.

 

서치콘솔에서 지원하는 모바일 사용 편의성 페이지 입니다.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hl=ko

 

7. 링크

 

‘링크’를 통해 인기 있거나 중요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 글에서 또 다른 내 블로그의 글을 링크하면 내부 링크, 다른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링크되면 ‘외부 링크’입니다.

 

만약 외부 링크에 스팸 사이트가 링크되어있다면, SEO에 좋지 않으니 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을 알아보았으니,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의 차이점

 

구글 서치 콘솔은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 방문하기 전’까지의 데이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한 후에 보이는 사용자의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방문자수’나 ‘사이트 내에서의 사용자 행동’ 등 통해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해서, 글을 끝까지 읽는지 다른 내부 링크로 가는지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서치 콘솔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둘 다 SEO 필수 도구이므로 반드시 연동시키도록 합시다.



글이 너무 길어져 여기서는 연동 방법만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등록하시거나,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11.17 - [기획]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은 5가지만 기억하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은 5가지만 기억하자!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이 어렵나요? 핵심적인 5가지만 알아도 효과적으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왜 해야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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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다시 애널리틱스 연동으로 돌아와서 순서대로 설명해보겠습니다.

 

 

1. 서치콘솔 추가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의 설정 > 속성 탭에서 ‘속성 설정’을 클릭합니다.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해서 ‘Search Console 조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사이트 추가

 

서치콘솔 등록 방법은 글 윗부분에 ‘구글 서치콘솔 등록’에서 진행했습니다. 동일한 계정으로 등록했다면, 바로 원하는 사이트를 선택해서 연동을 완료합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과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구글 서치콘솔은 사이트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고, 노출 수와 클릭 수 같은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툴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 작성한 글이 색인되어 구글에 정상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정성 들여 작성해도 등록이 안 되면 표시되지 않으니까 말이죠.

 

새 글을 작성하면, 바로 URL 검사를 통해 색인 요청을 하고 1주일 뒤에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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