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웹창업, 기획

타겟 고객을 알아야 하는 6가지 이유와 3가지 파악 방법

by cucat 2021. 12. 6.

타겟 고객

 

내 사이트의 타겟 고객을 왜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웹 사이트를 계획할 때 타겟 유저를 명확하게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파악해야 웹사이트 방문자들에 대한 전략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5단계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웹사이트 제작시 꼭 알아야할 5가지 단계

웹사이트 제작의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봅니다. 웹사이트를 제대로 제작하려면 기획부터 출시까지, 많은 계획과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데, 구체적인 사항과 기법까지 알

cucat.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5단계 중 1단계인 프로젝트 기획 중에서, ‘주요 고객층이 누구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겟 고객을 모르면 생기는 일

 

모든 사람들을 웹사이트에 끌어들이려고 한다면, 아무도 끌어들이지 못할 것입니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사람은 없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순간은 분명히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하려는 고객의 범위를 너무 넓게 생각하면, 방문자 수를 올리거나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서 전환을 유도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는 누구에게 다가가고자 하는지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단계를 건너뛰고 타겟이 되는 고객층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다양한 마케팅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고객을 파악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들입니다.



1.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릅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좋아하고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면 고객에게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말해야 할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시각화할 수 있다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2. 브랜드가 불분명해집니다. 

 

잘된 브랜딩은 특정한 고객층을 끌어당깁니다. 만약 사용자를 모른다면, 그들에게 다가갈 브랜드를 디자인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고객이 없으면 브랜드도 없다는 것이죠.

 

그러면 결국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요소를 만들게 될 것이고, 그 결과 고객에게 기억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3. 지속적인 고객 충성도와 친화력을 쌓기가 어려워집니다. 

 

브랜드와 마케팅 메시지가 약할 때, 사용자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자와 연결되기 어려우므로, 계속해서 브랜드 선호도나 충성도를 쌓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사이트를 어느 정도 운영한 상태에서 기존의 콘텐츠들을 갈아치우고 완전히 브랜딩을 다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를 제작하기 전에 반드시 파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잘못된 고객을 끌어들일 것입니다.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막연하거나 제대로 타겟을 겨냥하지 않으면, 잘못된 유형의 사용자들을 끌어들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웹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라는 막연한 주제에 고객도 특정하지 않는다면,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5. 다른 경쟁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지 못합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 모르면, 브랜드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없으면 업계의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보여서, 사용자에게 선택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6. 타겟 광고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주요 고객 중에서도 가장 구매하기 쉬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을 시작할 수 없을 것입니다.



타겟이 되는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어떻게 파악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타겟 유저를 파악하는 3가지 방법

 

여러분은 고객이 누구인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머릿속에 대강 떠오르는 생각이 있는 것 같지만, 그 이미지는 틀릴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브랜드와 마케터들은 사용자에 대해 잘못된 가정을 합니다. 마케팅 전문가에게도 고객을 파악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고 생각하고 필요로 하는지를 진정으로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1. 이미 사이트에 방문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인터뷰를 실시합니다.

 

직접적인 인터뷰가 어렵다면, 설문조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입 시 작성된 이메일 주소로 간단한 설문조사를 보낼 수 있습니다.



2. 온라인에서 사용자들의 의견을 확인합니다. 

 

커뮤니티나 소셜 네트워크 등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의견을 공유하는 장소로 갑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나 산업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검색하여 구독하고,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리뷰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3. 웹 사이트 통계를 확인합니다. 

 

Google Analytics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방문하는 페이지, 사용자가 전환(광고 클릭 또는 구매)에 도달하기까지 사이트를 방문하는 빈도 및 기타 정보를 확인하여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기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 3가지 정보를 수집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가 누구인지, 사용자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직 웹사이트를 제작하지 않았다면, 기존 고객이나 통계치가 없으니 커뮤니티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것으로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손이 많이 가지만 더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검색엔진에 검색을 할 때 나타나는 자동완성이나 연관검색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과 사용자 상은 분명 다르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사용자 상을 파악하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타겟 고객을 알아야 하는 이유와 파악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 쓰인 것들을 실천해서 소화시키면, 그다음 단계로 구체적인 사용자 상(페르소나)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