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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한 6가지 콘텐츠, 심사 경향과 불합격시 체크사항

by cucat 2021. 11. 15.

애드센스 심사 기준

 

애드센스 승인 기준 알고 계신가요?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려면 승인부터 받아야하죠. 구글 애드센스를 이해하고, 애드센스 승인 기준인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불합격했을 때 점검할만한 사항도 체크해보세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애드센스 심사가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하는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 애드센스 정책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만 광고 게재를 허가’합니다. 이것이 애드센스 승인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글은 어떠한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설명하는 글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자꾸 떨어지는 분들은 꼭 이 글을 참고하셔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보세요!





애드센스 승인의 흐름

 

애드센스 합격하는 3단계

 

1. 애드센스 이해하기

 

구글 애드센스 심사란 구글이 '광고를 게재하기 적합한 사이트인지 아닌지' 심사를 하는 것입니다.

 

불법적인 사이트나 사회적으로 이미지가 나쁜 블로그에 광고를 올리면 광고의 인상이 나빠져서 광고주의 이미지가 나빠질 수 있죠.

 

이 때문에 구글이 사전에 사이트를 심사하고, 광고를 게재해도 괜찮은 블로그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자신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이 광고를 게재를 허락하는 콘텐츠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2.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

 

2.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는 뭘까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쉬운 콘텐츠 = ‘사용자에게 유용한 콘텐츠’ =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면 사용자에게 유용한&SEO에  유리한 콘텐츠가 뭔지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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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내용물이 없는 사이트에 광고를 허가하지 않습니다. 유용한 콘텐츠가 없는 블로그는 조회수도 낮고, 광고의 이미지를 저하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가치 있는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에 광고 게재를 허락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유용한 콘텐츠는 어떤 콘텐츠일까요?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6가지!



1. 사용자의 '고민'과 '의문'을 해결

 

구글 애드센스 심사는 '사용자에게 유익한 내용인가'를 중요시한다고 합니다.

 

유익한 내용으로 대표적인 것은, 사용자의 고민이나 의문을 해결하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면, ‘주말에 캠핑을 하러 가고 싶은데 주변에 괜찮은 캠핑장을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용자에게 가까운 캠핑을 할 수 있는 장소, 그 장소가 좋은 이유를 쓴 글을 쓰는 것입니다.

 

캠핑장을 찾는 사용자의 고민을 해결하려 하는 글이므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캠핑장에 가려면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고민하는 사람'에게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소개하는 내용의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캠핑 준비물을 알고 싶은 사람이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알고 한 가지 고민이 해결될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쓰세요!



사용자에게 유익한 글이 무엇인지 고민하세요.

 

블로그 글이 사용자에게 유익하면 심사를 통과하기가 쉬워집니다. 반대로 사용자성이 없으면 심사에서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정보가 많아도, 누군가에게 필요한 정보가 아니라면 가치가 떨어집니다.




2. 독창성

 

다른 글과 같은 내용이라면 새롭게 존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정보를 쓴다면 독창적인 글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본인의 체험담이나 의견, 직접 행동해서 알아낸 정보 등을 쓰는 것입니다.

 

불가피하게 글의 내용이 같더라도 본인의 경험이나 체험담, 지식 등을 곁들여서 본인만 쓸 수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어떤 주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보거나 글과 구성을 다르게 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 글도 좋습니다.

 

다만 글의 구성을 달리하는 등의 작업은 일정 이상의 능력이 요구됩니다. 어느 정도 경험을 쌓은 중급자 이상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다 보면, 다른 사이트를 참고하게 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다른 사이트와 차이점을 두어 그 존재 가치를 어필해야 합니다.

 

다른 사이트에 없는 전문성을 무기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르는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은 높이 평가됩니다. 단,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어야겠죠?




3. 페이지 수, 글 수

 

글자 수는 일반적으로 1,500~2,000자 이상의 글 30개 정도라고 알려지지만, 너무 깊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용이 좋으면 더 적은 양으로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내용이 사용자에게 전달이 된다면 글자 수는 저절로 늘어날 것입니다.

 

글자 수를 의식하기보다는, 사용자를 의식해서 꼼꼼하고 만족할 만한 글을 써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는데 글자 수가 적거나 쓰기 힘들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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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애드센스 심사 기준의 경향을 보면, 독창성 있는 글은 적은 양으로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독창성이 부족한 경우에는, 많은 정보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이해를 돕는 이미지

 

글에 이미지를 넣으면 읽기 쉽고, 알기 쉬운 콘텐츠가 됩니다.

 

사용자를 배려해서 읽기 쉽도록, 적절한 이미지를 넣은 글은 좋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저작권이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 Unsplash
  • 프리픽
  • Pexels
  • pikwizard
  • Foodiesfeed
  • SplitShire
  • Flickr
  • Burst
  • Let’s CC
  • Pixabay

 

사이트에 따라 유료 이미지도 섞여 있으니, 라이선스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사용하기 편한 사이트

 

구글 애드센스는 사이트가 사용하기 쉬운 지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불편한 사이트는 심사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메뉴나 카테고리의 위치 등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도록 합시다. 사용자 경험이라고 하는 UX를 해치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자가 익숙한 조작으로 내 블로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많은 사이트에서 통용되는 레이아웃을 따르는 게 좋습니다.

 

단순히 조작이 쉬운 것 이상으로, 부정한 콘텐츠의 설치나 잘못된 클릭 유발, 리다이렉트로 사용자가 원치 않는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해칩니다.

 

사용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조작성이 나쁜 사이트, 불친절한 사이트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어렵습니다.




6.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사이트

 

오랜 기간에 걸쳐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가입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만들어 놓은 상태로 방치된 사이트나, 갱신되지 않는 사이트에 광고를 허락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사이트 관리하실 때, 이 글을 참고해서 사이트 구조 계획을 세워보세요!

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설계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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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심사 경향, 심사 기간 알기

 

3. 심사 경향, 심사 기간 알기

 

구글 애드센스 심사 기준은 명확하게 공표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심사에서 여러 번 떨어지게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불합격했을 때 블로그의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합격한 사람의 경험을 듣고 추측해 대책을 세우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떠한 심사 경향이 있는지, 심사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사 경향

 

최근 구글 애드센스 심사 기준은 이전보다 엄격해지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사를 통과하는 블로그의 글은 사용자에게 유익한 글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양질의 콘텐츠 작성을 유의합시다.

 

심사를 통과하기 쉬운 콘텐츠에 대해서는 글 초반부에 소개한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SEO에 유리한 콘텐츠 2가지)’ 글을 참고해주세요.



심사 기간

 

심사 기간은 빠르면 1일, 보통 1주일에서 늦으면 몇 개월이 걸리기도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우선으로 실행한다면 심사 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 합격하지 못한 경우?

 

애드센스에 합격하지 못한 경우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신경 썼는데도 애드센스 심사 기준을 통과할 수 없다면,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치가 낮거나 양이 부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경우 이용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유가 통보됩니다.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다시 한번 찬찬히 살펴봅시다.

 

탈락 이유로 ‘가치가 낮은 광고 범위(콘텐츠의 양이 불충분한 사이트)’가 가장 흔합니다.

 

다시 한번 아래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



  • 글이 누구에게 유익한 내용인지 뚜렷한가요?
  • 다른 사람과 비슷한 글이 되지 않았나요?
  • 사용자의 시점을 넣은 글인가요?
  • 읽기 쉬운 글인가요?



문제점이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면 재신청을 합니다.

 

재신청까지의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단기간에 불합격을 반복하면 기계적으로 튕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일주일은 기간을 두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사이에 사용자 시선으로 작성한 글을 검토하거나, 블로그의 콘텐츠에 문제가 없는가를 차분히 확인합시다.




문의 및 프라이버시 정책 공간

 

문의처나, 프라이버시 정책 공간을 준비합니다. 구글은 사이트가 사용자를 진지하게 대하는 자세가 있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내용에 문제가 있을 때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블로그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문의 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해서도 괜찮습니다.

 

또한 프라이버시 정책을 블로그에 준비하고 책임 있는 블로그 운영에 유의함을 명시합니다.

 

프라이버시 정책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개인 식별정보와 인터넷 브라우징 기록 등 민감한 정보에 대한 정책입니다.

 

문의 양식과 같이 사용자의 개인정보(이름이나 이메일 주소 등)를 수집하는 기능이 있는 사이트에서는 그것을 악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밝혀주어야 합니다.

 

프라이버시 정책 양식은 인터넷에 많이 공개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그대로 이용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다른 광고 끄기

 

쿠팡 파트너스나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등 구글 애드센스 이외의 광고를 표시하고 있다면, 심사 기간만이라도 꺼 둡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타사 광고와의 병용도 가능하지만, 광고만을 목적으로 한 사이트에는 엄격하게 대응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콘텐츠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을 줄이는 의미로, 광고는 일시적으로 제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SNS 공유, 외부 링크, 댓글 확인

 

사이트가 인터넷에서 어떤 평판에 노출되어 있는지 알아보세요.

 

생각지도 못하게 SNS에서 부정적인 언급이 있거나, 문제가 있는 사이트로 외부에 링크가 걸려 있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도 각종 스팸에 노출될 수 있는 등 컨트롤하기가 어렵습니다. 운영자의 승인이 있는 경우만 댓글이 달리도록 하거나, 심사 중에는 표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하면 내 블로그가 어떤 사이트에 링크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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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위반 확인

 

구글이 제창하고 있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위반이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위반 항목들



구글 애드센스 심사 단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언급하는 것 자체를 피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저도 글로서 언급하지 않고, 사진으로 올려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과 합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요건을 잘 갖추었다면 충분히 심사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은 광고를 게재하는 조건인 동시에, 구글 검색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이나 구글 사이트 운영자를 위한 정책은 적극적으로 준수하면 결과적으로 SEO 최적화에 유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심사 기준을 지키는 것은 단순히 광고를 게재할 자격을 얻는 것 이상으로, 좋은 글을 쓰는 블로그가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시다.




저또한 다른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지만, 방치해놓았기 때문에 수익은 거의 없습니다. 승인은 시작이고, 애드센스 수익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야한다는 것을 여러분도 곧 느끼실겁니다.

 

독창성 있는 유익한 블로그를 만들고, 한 번에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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