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를 터득하고 싶으신가요? 글을 쓰는 것은 일반인의 입장에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글마다 일정한 품질을 보장하는 원고 구성 방법, 템플릿과 글 쓰는 방법까지 알기 쉽게 블로그 포스트 작성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 블로그 글쓰기 방법을 알고 싶다.
- 글 구성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지?
- 문장을 구성하는 템플릿이 있으면 알고 싶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블로그 글쓰기 작성법을 실천하면 ‘일정한 품질을 보장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좋은 글을 쓰는 것은 사용자를 방문하도록 해야 하는 블로그에게 당연한 말이지만, 의외로 인터넷에는 품질이 낮은 글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일정 수준의 품질을 지키는 글을 작성하면, 상대적으로 검색 상위에 표시될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부터 품질이 높은 글을 쓰기 위한 블로그 글쓰기 방법을 소개합니다. 원고 구성 이후에 구체적인 글쓰기 방법도 아래쪽에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방법 = 원고 구성 방법
원고 구성을 왜 해야 하는가?
품질이 높은 글을 작성하려면, 무턱대고 글을 쓰기 전에 원고 구성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고 구성이라는 토대에 필요한 정보와 본인의 체험, 의견 등을 곁들이면 훌륭한 글이 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원고 구성을 쓰지 않고, ‘사용자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지 않은 채 글을 작성합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읽히지 않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대폭적인 수정, 저품질 글을 만들기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으므로 구성을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초보 블로거들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 문체가 유려하다고 좋은 글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알기 쉽게 담아야 좋은 글입니다.
따라서, 고품질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 원고 구성은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원고 구성의 이득
블로그 글쓰기에서 원고 구성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읽기 쉬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 SEO에 강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문장 구성을 잘하게 되면 ’열심히 썼는데 1,000자도 안 된다'라는 고민은 해결됩니다.
문장 구성만 제대로 해놓으면, 이미 그 글은 90% 완성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만큼 글의 핵심을 생각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차분하게 시간을 들여 작성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제 원고 구성을 하는 7단계
방법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원고 구성의 7단계
1. 키워드 정하기
고품질 블로그 글쓰기 방법 그 첫 번째는, 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잡는 이유
- 사용자의 요구가 명확해집니다.
- SEO에 강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 글의 내용이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세요.
2021.11.14 - [기획] - 롱테일 키워드를 블로그에 녹이는 5단계 방법
2. 사용자가 누구인지 생각하기
그 글을 읽는 사람의 이미지를 생각합니다. 어떤 고민을 하고 있고, 원하는 정보가 무엇일지 생각하면 고품질의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또, 사용자와 같은 고민을 했었던 본인을 떠올리면 좋습니다. 사용자의 고민에 공감할 수 있으므로, 더욱 질 높은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3. 사용자 요구 파악
구체적인 사용자 상이 정해지면, 그 사람이 가진 '요구'를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요구에는 대략 2종류가 있습니다.
- 현재 수요 : 키워드를 검색한 직접적인 목적입니다.
- 잠재 요구 :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더 알고 싶은 정보입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생각하는 것이 어려울 때는, 검색에서 상위에 표시된 사이트를 참고로 합니다.
상위에 표시된 사이트들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파악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 것인지 참고해서, 자신의 이미지가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도록 합니다.
현재 요구, 잠재 요구를 명확히 하면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블로그 글쓰기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11.13 - [기획] -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SEO에 유리한 콘텐츠 2가지)
4. 제목, 소제목 쓰기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했다면 글의 제목을 구성합니다. 글 제목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수요 > 잠재 수요 순서로 글을 나열합니다.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순서를 생각합니다.
- 제목만으로 글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핵심은 우선 사용자가 가장 알고 싶은 정보(현재 요구)를 제공한 뒤, 추가 정보(잠재 요구)를 알려주는 흐름으로 하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글에 나오는 지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순서로 작성합니다.
정중하게 정보를 제공하려는 의식을 가지면, 사용자가 읽기 쉬울 뿐만 아니라 SEO에서도 높게 평가됩니다.
글 제목 짓기는 SEO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다음 글에 따로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해주세요!
2021.11.16 - [기획] - 조회수 올리는 제목 짓는법 10가지와 주의할 점 정리!
5.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요약
앞서 작성한 소제목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장'을 정리합니다. 이 글의 주요 논점이 무엇인지, 제목에도 나타나고 글도 같다면 일관성 있는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정리한 주장을 바탕으로 글의 구성을 늘려나갑니다. 추천하는 구성 방법은, 결론(제목에 담긴 주장)을 먼저 말하는 것입니다.
- 결론(주장)
-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 근거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예시
- 결론(주장)
결론부터 먼저 말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계속 읽어보고 싶게 합니다.
글의 시작에서 글의 핵심을 말하고,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이어 나갑니다. 근거에는 구체적인 예시를 들면 좋습니다.
그리고 끝에 한 번 더 핵심 주장을 반복함으로써 전체 글의 논조가 일치하고, 설득력 있는 글이 완성됩니다.
6. 도입문, 정리문 정리
앞서 메시지를 요약한 것이 본문에 해당한다면, 이번에는 본문의 앞뒤에 해당하는 도입문, 정리문을 적어봅니다.
도입문은 사용자를 본문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글의 핵심을 요약하거나 사용자의 고민을 이해하는 내용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글을 다 작성하고 다시 한번 점검하도록 합니다.
정리문은 글에서 주장한 메시지를 작성자 스스로 정리하는 문장입니다. 정리문을 통해 사용자는 글 전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7. SEO에 유리한 문장 구성
SEO에 유리한 글은, 결국 ‘사용자가 찾는 정보를 잘 반영한 글’입니다.
SEO에 유리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11.13 - [기획] - 블로그 SEO 기본 개념! SEO에 유리한 콘텐츠 2가지
이 밖에도 문장 구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글의 가독성이 높아져 더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동영상 삽입
- 숫자 사용
- 그래프 등의 시각 자료
- 프레임(영역 나누기)
- 글머리 기호
- 말풍선
- 제목의 장식
이처럼 읽기 쉬운 요소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면, 글 완독률이 높아져 SEO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쉬운 언어로 작성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하면, 괜히 어려운 말이나 전문용어를 쓰게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서는 어려운 말로 쓴 글이 좋게 평가받을 수도 있지만, 웹에서는 아닙니다.
웹은 나이와 교육 수준,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정신을 가진 매체입니다.
꼭 웹이어서가 아니라도, 많은 사람이 내 글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알기 쉬운 말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단, 어쩔 수 없이 전문용어를 써야 할 때는 꼭 설명을 덧붙입니다.
원고 구성 템플릿 3가지
여기까지 읽어보시고 블로그 포스트 작성법의 핵심은 원고 구성이라는 흐름은 알겠는데,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래서 블로그 글의 대표적인 3가지 패턴으로 원고 구성 템플릿을 준비하였으니, 구성을 만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노하우 글의 원고 구성
- 사전에 필요한 기초지식
- 노하우의 순서
- 노하우를 실천하는 경우의 요령, 포인트, 주의점 등
- 노하우를 실천한 후의 다음 단계
노하우 글은 우선 기초지식을 설명합니다. 그러고 나서 찬찬히 노하우의 순서나 요령, 포인트, 주의점 등의 흐름을 쓰면 쓰기 쉽습니다.
2. 고민 해결 글의 원고 구성
- 고민이 일어나는 원인·이유
- 고민을 해결하는 해결책
- 해결책의 요령 및 주의점
- 고민을 해결한 후의 다음 단계
고민 해결 글을 찾는 사용자는 무엇보다 ‘고민의 원인과 이유를 알고 싶은’ 욕구가 큽니다. 따라서 고민이 일어나는 원인과 이유를 먼저 제공하세요.
그 후에 해결책을 설명하면 매끄러운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정보 제공 글의 원고 구성
- 정보에 대한 기초지식
- 정보에 대한 자세한 해설
- 정보 지식의 활용 방법
- 지식을 얻은 후의 다음 단계
정보 제공 글은 노하우 글과 마찬가지로, 전제되는 기초지식을 먼저 설명합니다.
이어서 설명뿐만 아니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까지 쓰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손쉽게 완성됩니다!
블로그 포스트 작성법은 원고 구성이 핵심! 원고를 구성하는 7단계와 템플릿3개 모두 소개해보았습니다.
원고 구성은 '사용자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를 다양한 시각에서 파고들기 좋은 토대입니다. 구체적인 글을 작성하기 이전에 핵심을 파악하기 정말 좋은 수단이죠.
원고 구성을 잘 짜면 소제목만 봐도 글의 내용이 그려지는, 정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글의 구성을 쓰면서 글을 작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많이 배우게 됩니다. 괜찮은 것 같은 글도, 자고 나서 다시 보면 수정할 곳이 많습니다.
앞으로 몇 개의 글을 써 가다 보면, 유용하면서 읽기 쉬운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익숙해지면 시간도 점점 짧아질 것이고, 쓰다가 헷갈리면 이 글로 돌아와 복습하면서 말이죠.
제 블로그에 작성된 블로그 관련 글들은 그럴 용도로 작성되었으니까 차근차근 손에 익혀가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웹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총정리(추적 코드 및 초기 설정, 5가지 핵심항목) (4) | 2021.11.17 |
---|---|
구글 서치콘솔 사용법의 7가지 핵심(+ 서치콘솔 등록, 애널리틱스 연동) (2) | 2021.11.17 |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7가지 핵심정리! 도구도 추천 (4) | 2021.11.16 |
조회수 올리는 방법! 블로그 제목 짓는 10가지 방법 정리 (4) | 2021.11.16 |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한 6가지 콘텐츠, 심사 경향과 불합격시 체크사항 (0) | 2021.11.15 |
롱테일 키워드를 블로그에 녹이는 5단계 방법 (0) | 2021.11.14 |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5가지 핵심(+ 피해야할 행동) (8) | 2021.11.14 |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SEO에 유리한 콘텐츠 2가지) (0) | 2021.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