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영어 공부

왕초보 영어 공부, 쉽고 재밌게하는 4가지 방법

by cucat 2022. 6. 17.

왕초보 영어 공부 방법을 소개합니다. 영어 공부법은 수만가지가 넘습니다. 그 중에서 정말 ABC밖에 모르는 초보부터 어느정도 영어를 아는 분들까지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은 토익 시험이나 각종 성적이나 자격증을 위한 영어 공부가 아닙니다.

 

실제 생활에서 영어를 읽고, 쓰고, 말하기 위해쉽고 재밌게 차근차근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공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1. 내 실력 알기


먼저 왕초보라는 것의 기준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력에 상관없이 본인이 영어 초보라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없다면, 내 수준에 맞는 책이나 영상 등의 공부법을 찾아서 하기가 어렵습니다.

 

  • ABC를 모르거나 알파벳만 읽을 수 있다.
  • 초중고를 다니며 단어나 짧은 문장은 어느정도는 아는데, 문법이나 회화가 안된다.
  • 미국이나 영국 영화, 드라마를 자막 없이 보지 못한다.
  • 외국인을 만났을 때 자연스럽게 대화하지 못한다.

 

위의 경우처럼, 자신이 어느정도의 레벨인지 파악하고 본인의 실력과 목적에 따라 공부법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느 유튜버는 왕초보의 레벨을 3단계로 나누더군요.

 

  • 왕초보 레벨 1 : 알파벳을 모르고, 아는 단어가 100개가 안된다.
  • 왕초보 레벨 2 : 단어 100개를 알고, 짧은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
  • 왕초보 레벨 3 : 의문문, 전치사, 접속사, 완료 시제, 수동태 등을 구분할 수 있다.

 

어떠신가요? 대부분 레벨 2가 아니실까 생각해봅니다. 우리가 영어를 포기했던 이유 중는에 문법이 가장 클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말도 문법 먼저 배우지 않았습니다. 문법을 배운 기억도 잘 나지 않는데 자연스럽게 쓰면서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문법으로 완벽함을 추구하지 말고, 쉬운 단계부터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영어 공부의 이유

 

공부 방법을 소개해드리기 이전에, 왜 영어를 공부하려고 하는지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영어를 공부한다고 합니다.

 

  • 영어 성적, 자격증 시험을 위해
  • 여행할 때 현지인과 교류하려고
  • 좋아하는 연예인 등의 정보, 영상 등을 접하려고

 

이 글은 자격증 등의 시험을 위한 영어는 논외로 다루지 않습니다. 그 이외에는 지극히 개인적인 목표들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지극히 개인적인 목표를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무엇이든 영어로 검색했을 때 풍부한 자료가 나옵니다.

영어를 알면 읽고 들을 수 있는 콘텐츠가 한국어로 된 콘텐츠보다 훨씬 많습니다.

 

  • 아직까지는 번역기의 오역이 많아 정확한 뜻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 영어로된 eBook이나 유튜브도 국내보다 종류가 훨씬 많습니다.
  • 해외에서 일감을 받거나, 사업을 할 때 정보를 읽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영어로 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 단가가 올라갑니다.

 

여러분도 구체적으로 어떤 용도로 영어를 공부하고 싶으신지 한번 쯤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꼭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영어를 공부하는 것 자체가 재밌을 것 같아서라는 이유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레벨에 따른 공부 방법 소개

 

목표가 정해졌으니, 내 실력에 맞게 공부를 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뭐부터 할까요?

 

사실 언어를 공부하는 것에는 순서나 정답이 따로 없습니다. 개인마다 효과적인 공부법도 다릅니다.

 

그래도 처음에 뭘 해야할지 막막하니까, 위에 1번에서 소개해드린 왕초보 레벨에 따라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는 영어 공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듣기 -> 읽기 -> 말하기 순서로 난이도를 높여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왕초보 레벨 1 추천 공부 방법 : 아동용 콘텐츠

 

ABC를 모르셔도 알파벳은 26개이니, 조금만 시간을 들이셔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레벨로 가기 위해서 단어를 외워야 하는데, 중학교 1학년 수준의 영단어 책을 사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00개 정도의 영단어를 알면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어는 계속 알아가면 됩니다.

 

기초적인 짧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용 영어 교육책이나 동영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동용이라고 결코 만만하지 않아요!

 

 

---- 2022.07.01 업데이트

 

이에 대해서는 동화 팟캐스트와 아동 콘텐츠가 있는 무료 오디오북 앱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으니 확인해보세요.

 

 

잠 잘 때 듣기 좋은, 쉬운 영어 동화 팟캐스트 3개 추천

잠 잘 때, 자기 전에 듣기 좋은 시끄럽지 않고 쉬운 영어 동화 팟캐스트가 있어 공유합니다. 영어 초보가 영어를 가까이 하기 위해서는 일단 재밌어야 합니다. 재밌으려면 쉬워야 하고요. 지난

cucat.tistory.com

 

 

영어 오디오북 무료 앱 2가지 추천

영어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는 앱을 2가지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글에서 잘 때 듣기 좋은 영어 동화 팟캐스트를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잠 잘 때 듣기 좋은, 쉬운 영어 동화 팟캐스트 3개 추

cucat.tistory.com

 

아동용 노래를 유튜브로 보면서 따라 부르거나, 아동용 프로그램을 보는 것도 좋을 것 입니다.

 

 

왕초보 레벨 2 추천 공부 방법 : 영화, 펜팔

 

최소한 단어 100개와 짧은 문장을 이해하실 정도라면, 이제 더 많은 단어와 더 긴 문장을 이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직독 직해(영어가 나오고, 옆에 한글이 나오는 식)책이나 영화 자막 등을 활용해서 문장을 이해해보세요.

 

영화

 

드라마는 다음화가 궁금해서, 공부를 하지 않고 그냥 한글 자막을 키고 보게 됩니다.

 

반면에 영화는 대부분 한 편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내용이 궁금해서 한글 자막을 켜지 않기가 수월하고 성취하기에도 좋습니다.

 

영화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상황에 맞게 표현을 할 수 있고 장면과 대사가 함께 떠오른다는 점입니다.

 

1. 먼저 한글 자막으로 영화를 보면서 내용을 확인하고, 영화 속의 대사를 일정 분량으로(예를 들면 10문장만) 적어봅니다.

 

2. 거기서 모르는 단어나 문법을 찾아보고, 그 문장을 봤을 때 눈으로 이해되고 귀로 들릴 때까지 반복합니다.

 

3. 그리고 영화 배우가 대사를 말할 때의 말투와 억양을 최대한 비슷하게 흉내내서 말해봅니다.

 

4. 영어 자막을 끄고 대사를 따라 말해봅니다.

 

 

영화에 나오는 문장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모르는 단어를 알게 되고,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알게 될 것 입니다. 이렇게 경험을 쌓아갑니다.

 

거기서 본인이 사용하기에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문장을 쓰고, 말하고, 외워보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펜팔

 

그런데 공책에 문장을 쓰는 것은 지겹죠. 영화에서 알게 된 문장을 질리지 않게 계속 써보려면 펜팔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 사람과 대화를 하기 때문에, 재밌어서 자꾸 할 말을 영어로 찾아보고 타자를 쳐서 쓰게 됩니다.

 

계속 쓰니까 이전에 했던 말과는 다른 말을 하고 싶고, 기억도 잘되며 중간에 틀린 것이 있으면 고칠 수도 있습니다.

 

 

선택 사항 : 문법

 

문법은 언어를 쉽고 빠르게 배우기 위한 것입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법칙을 알면 수많은 문장을 보거나 들어도 이해하기가 수월하니까요.

 

하지만 문법이라는 단어만 봐도 벌써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문법을 공부 할 때는 이해할 수 있는 정도씩만 공부해야합니다.

 

 

문법을 공부하되, 영어를 공부하는데 걸림돌이 된다면 과감하게 공부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틀린 문법을 계속 쓰다보면 습관이 되서 나중에 고치기가 어려우니, 기본적인 것은 알면 좋을 것 입니다.

 

조금 공부해보려면 문법의 기본적인 큰 틀만 빠르게 살펴볼 수 있는, 얇고 쉬운 문법 책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절대 문법책을 완벽하게 이해하거나 독파하려고 하지마세요. 어떤 언어의 법칙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지금 본인이 이해할 수 있는데 까지만 문법을 공부하고, 실제로 그 문법이 적용된 문장을 쓰거나 말해봅시다.

 

 

왕초보 레벨 3 추천 공부 방법 : 화상 영어

 

어느정도 영어를 안다면, 이제 실제 사람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왕초보 레벨 2 공부 방법에 소개해드린 펜팔이나 영화 해석&따라하기도 좋지만, 조금 용기를 내서 화상 영어를 통해 경험하는 것이 영어로 말하는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더 빠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영화 내용을 계속 읽고, 듣고, 쓰기만 하면 정작 영어로 말을 해야하는 순간에 머리속이 하얘지기 쉽상입니다.

 

펜팔은 타자로 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사람과 대화하는 것보다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습니다. 말은 그렇지 않죠.

 

하지만 여행을 가거나, 외국인과 일하는 등 실제 상황에서 말을 하려면 말하는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일상 생활하면서 외국인을 만나기 어려운데, 화상 영어로 편한 시간에 마음에 드는 선생님과 약속을 잡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2022.07.01 업데이트

 

화상 영어를 체험한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보세요.

 

 

화상 영어 사이트 어메이징토커 솔직한 후기

어메이징토커에서 화상 영어 수업을 체험한 후기를 공유합니다. 영어 회화 실력을 늘리거나, 개인 영어 과외 이용해보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글에서 영어 공부를 재밌게

cucat.tistory.com

 

 

이상으로 왕초보 영어 공부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하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