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영화 몰아보기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간단 줄거리 요약! (스포없음)

by cucat 2021. 12. 19.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와 간략한 줄거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파이더맨 영화는 버전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영화를 처음 보시는 분들은 이 점을 알고 보시는 것이 헷갈리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맨을 봤었던 분들도 기억을 되살릴 겸, 못 본 영화가 있는지 이번 기회에 한번 쭉 돌아보면 좋을 거예요.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글 썸네일

 

스파이더맨 영화 시리즈는 크게 Sam Raimi 감독의 스파이더맨, Marc Webb 감독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거기에 '어벤져스'에 등장한 스파이더맨과 존 와츠 감독의 스파이더맨 : 노웨이홈(2021)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은 영화와는 세계관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와 줄거리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스파이더맨(2002)

스파이더맨 (2002) 영화 중 거꾸로 키스 장면
출처 소니 픽쳐스

 

최초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스파이더맨이 거꾸로 매달려서 키스하는 모습이 인상적인 영화입니다.

 

고등학생 피터 파커는 부모님이 돌아가신 고아에, 또래에게 괴롭힘을 당하면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 자신의 초라한 모습 때문에 좋아하는 이웃 소녀 메리 제인 왓슨에게 고백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견학을 간 과학 실험실에서 도망친 방사능 거미에게 물린 후 피터의 삶은 이전과는 전혀 달라졌습니다.

 

날렵한 근육과 선명한 시야, 벽에 매달리는 능력과 손목에서 거미줄을 뿜어내는 능력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강도에 의해 가족 중 한 명이 살해됩니다. 이 사건은 피터에게 영웅으로서의 삶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됩니다.

 

슬픔에 빠진 스파이더맨은 가족을 죽인 살인범을 추적하고 상황은 일단락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가족을 잃은 슬픔에 빠져있을 새도 없이 피터의 앞에 최초의 악당이 등장합니다.

 

회사를 빼앗길 위기에 처한 백만장자 노먼 오스본은 자신에게 약물을 투여하고, 그린 고블린이 되어 등장합니다. 

 

그리고 별 볼 일 없던 고등학생 피터 파커는 이제 스파이더맨이 되어 그린 고블린과의 전쟁을 시작하게 됩니다.

 

 

2.  스파이더맨 2 (2004)

스파이더맨 2 (2004) 영화 중 닥터 옥토퍼스와 싸우는 스파이더맨의 모습
출처 소니 픽쳐스

 

피터 파커가 범죄와 싸운 2년 후, 피터의 삶은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사랑하는 소녀는 다른 사람과 약혼했고, 성적은 떨어지고, 신문에서는 스파이더맨이 범죄자라고 공격하고 있습니다. 

 

피터는 멘탈이 무너지면서 영웅으로서의 삶을 완전히 포기하려 하지만, 어떻게 가는 곳마다 문제가 생기는지.. 충실히 과학도로서 공부하려고 찾아간 피터 앞에 야망에 사로잡힌 과학자 닥터 옥타비우스가 등장합니다.

 

닥터 옥타비우스는 네 개의 긴 촉수를 가진 슈퍼 악당 닥터 옥토퍼스로 변신합니다.

 

히어로가 도대체 이렇게 까지 찌질해도 되는건가 싶을 정도로 찌질한 피터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망가 메리 제인..



3.  스파이더맨 3 (2007)

스파이더맨 3 (2007) 영화 중 자신감 넘치는 피터의 춤사위
자존감 뿜뿜하는 피터 파커의 모습.. 출처 소니 픽쳐스

 

피터 파커는 메리 제인과의 관계와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책임감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무너졌던 삶을 유지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웅에게 시련이 없으면 재미가 없겠죠? 이 영화에서도 피터에게 많은 도전이 일어납니다.

 

피터의 오랜 친구 해리 오스본은 피터에게 복수하려고 합니다.

 

게다가 가족을 죽인 진범이 괴물로 나타나고, 베놈에게 사로잡히는 등 사건사고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누가뭐래도 위의 사진이 이 영화의 킬링샷입니다. 그동안 찌질했던 피터가 흑역사마저 거침없이 생성하는 장면을 꼭 확인하세요..!

 

 

4.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012)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012) 영화 중 피터와 그웬 커플의 모습
출처 소니 픽쳐스

 

이 영화는 스파이더맨의 탄생을 원래 영화와는 다른 감독이 재구성한 영화로, 앤드류 가필드와 엠마 스톤이 출연합니다. 

 

이미 진행된 스토리이기 때문에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에서 제외해도 무방하지만, 내용이 약간씩 다른 부분이 있어서 다른 버전의 스파이더맨이 궁금하시다면 추천해드립니다.

 

영화는 이전 스파이더맨 영화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피터의 부모님의 모습과 어린 피터의 모습부터 영화가 시작됩니다.

 

이전 영화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메리 제인이 아닌 그웬 스테이시(이전 영화에서 스파이더맨에게 상을 수여한)와 커플이 된다는 것 입니다.

 

피터는 아버지의 물건이었던 신비한 서류가방을 발견하면서, 부모님의 실종을 이해하기 위해 조사를 하고 그 과정에서 커트 코너스 박사의 연구실로 가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서 거미에 물리죠.

 

스파이더맨은 코너스의 또 다른 자아인 도마뱀과 충돌하게 되면서, 영웅이 되기 위한 운명에 따라 인생을 바꾸는 선택을 하게됩니다.

 

개인적으로 주연 배우들의 비주얼은 더 뛰어나지고, 찌질한 모습이 덜해졌지만 왠지 정이 가지는 않더군요. 이러나 저러나 이상하게 이전 스파이더맨이 더 정이 더 갑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여기서 직접 제작한 거미줄은 나중에 현재 스파이더맨에서도 등장합니다.



5.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2014)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2014) 영화 중 빌런과 스파이더맨의 모습
출처 소니 픽쳐스

 

피터의 오랜 친구인 해리 오스본이 아버지 노먼으로부터 치명적인 레트로 바이러스(불치병)와 오스코프 인더스트리를 물려받습니다.

 

예정된 수순으로 그린 고블린이 출현하게 되고, 그웬(여자친구)와는 멀어지려고 합니다. 스파이더맨처럼 루저였던 한 남자도 빌런으로 변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수다스럽고 장난스러운 스파이더맨의 모습이 여기서부터 보였습니다. 

 

그리고 왜 다른 사람이 아닌, 피터 파커가 스파이더맨이 될 수 있었는지 그 당위성이 나오게 됩니다. 그만큼의 슬픔도 더해집니다.

 

스파이더맨의 갈등은 항상 피터 파커로서의 평범한 삶과, 스파이더맨으로서의 특별한 책임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런 갈등도 잠시, 스파이더맨만이 뉴욕을 위협하는 무시무시한 악당들로부터 뉴욕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버전(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스파이더맨은 이 영화로 끝이 납니다.

 

 

6.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2016)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2016) 영화 중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를 든 스파이더맨
출처 마블 스튜디오

 

스파이더맨은 이 영화에서 그리 중요한 인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에 넣을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벤져스와 함께 등장하는 스파이더맨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영화여서 넣어보았습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가 흐지부지된 후, 마블 스튜디오는 소니와의 협의를 통해 스파이더맨을 MCU 영화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톰 홀랜드를 새로운 스파이더맨으로 캐스팅했습니다. 한국에도 봉사활동 왔었던 지금의 스파이더맨이죠.

 

시빌 워에서 스파이더맨은 새로운 슈트, 토니 스타크와의 만남, 그리고 이 영화의 가장 기억에 남는 전투를 치르게 됩니다.



시빌워 간략 설명

시빌워에 대해 말씀해드리자면, 많은 사람들이 슈퍼 히어로들의 행동을 두려워하면서 정부는 영웅의 행동을 제한하는 법을 추진하기로 결정하면서 영화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 법에 대한 의견으로 어벤져스가 분열합니다. 아이언맨은 이 법에 찬성하지만, 캡틴 아메리카는 세계를 보호하는 행동에 정부를 의지할 필요는 없다고 느낍니다. 

 

아이언맨 편(아이언맨, 블랙 팬서, 비전, 블랙 위도우, 워 머신, 스파이더맨)과 

 

캡틴 아메리카 편(캡틴 아메리카, 버키 반스, 팔콘, 스칼렛 마녀, 호크아이, 앤트맨) 

 

으로 나뉘어 어벤져스 안에서 대결이 벌어지고, 그 와중에 새로운 악당도 등장합니다!




7.  스파이더맨: 홈커밍 (2017)

스파이더맨: 홈커밍 (2017) 영화 중 마스크를 벗고 서있는 피터의 모습
출처 마블 스튜디오

 

이 영화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촬영된 스파이더맨 첫 단독 영화입니다.

 

시빌 워 사건 발생 후 어벤져스에서의 경험에 흥분한 피터에게 토니 스타크라는 멘토가 생겼습니다. 둘의 케미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피터와 토니 스타크

친구인 네드, 리즈, 플래시, MJ

그리고 이모 메이와의 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합니다. 

 

피터는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려고 하지만, 새로운 악당이 등장하면서 피터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모든 것이 위협받게 됩니다.



8.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2018), 어벤져스 : 엔드게임 (2019)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2018), 어벤져스 : 엔드게임 (2019) 영화에 등장한 스파이더맨의 모습
출처 마블 스튜디오

 

인피니트워와 엔드게임에서 스파이더맨의 역할이나 출연시간은 작습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하고 기억에 남기 때문에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에 넣었습니다.

 

피터 파커는 토니와 함께 시간을 보낼 뿐만 아니라 닥터 스트레인지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도 만납니다. 



인피니티 워 간략 설명

인피니티워에 대해 잠시 설명드리자면, 어벤져스는 타노스라는 큰 위협을 만나게 됩니다. 

 

우주의 독재자인 타노스는 여섯 개의 인피니티 스톤을 모아서 뒤틀린 의지를 실현하려 합니다. 어벤져스는 지구의 운명을 구할 수 있을까요?

 

 

엔드게임은 직접 보세요

엔드게임에서 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마블 시리즈에서 중요한 기점이 되는 영화입니다.

 

따라서 줄거리를 읽는 것 자체가 재미를 반감할 수 있어 엔드게임에 대해서는 쓰지 않겠습니다. 직접 보세요!

 

 

9.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2019)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2019) 영화 중 미스테리오와 스파이더맨의 모습
출처 마블 스튜디오

 

엔드게임의 일이 있은 후, 피터 파커는 고등학교로 돌아옵니다. 스파이더맨이 되는 것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어 하며 유럽으로 수학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미스테리오를 만나게 되고, 엘리먼트라고 불리는 생물들이 전 세계에 일으킨 혼란을 해결하는 이야기입니다.

 

진지했던 이전의 어벤져스 2편과 달리, 액션과 유머로 가득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재밌게 볼 수 있습니다.



10.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 (2021)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 (2021) 영화 중 닥터 스트레인지와 스파이더맨의 모습
출처 마블 스튜디오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 마지막으로 2021년에 개봉한 스파이더맨 : 노웨이 홈을 소개합니다.

 

스파이더맨의 정체가 밝혀진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세상이 자신의 정체를 잊게 해달라고 도움을 청합니다. 

 

그러나 횡설수설하는 피터 덕에 주문이 잘못되어 멀티 유니버스가 산산조각 나고, 세상을 파괴할 악당들을 데려오게 됩니다.

 

포스터에서 옥토퍼스의 기계 문어발과 그린고블린이 보이듯이, 이 영화에서는 그동안 스파이더맨 시리즈에 등장했던 악당들이 모두 나옵니다.

 

또한 현재 스파이더맨 외에 과거 다른 버전의 스파이더맨들도 함께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등장한 멀티버스의 붕괴는 이후 나머지 MCU 영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도 지켜볼만한 부분입니다.

 

 

 

이상으로 스파이더맨 시리즈 순서와 줄거리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돌이켜보니 스파이더맨도 참 역사가 오래되었네요. 오래도록 사랑받는 캐릭터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