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블로그

조회수 올리는 방법! 블로그 제목 짓는 10가지 방법 정리

by cucat 2021. 11. 16.

조회수 올리는 제목

 

조회수 올리는 방법! 블로그 제목 짓는 법에 대해 파헤쳐보겠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중에서도 제목은 조회수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타이틀을 단계별로 알아보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템플릿도 공개합니다!




이런 고민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글입니다.

 

  • 블로그 제목을 짓는데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 콘텐츠에는 자신이 있는데 조회수 올리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 사용자의 눈길을 끄는 매력적인 블로그 제목을 짓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조회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블로그 글쓰기에 대해 정리한 글을 읽고 오시면 더욱 유익합니다.

 

2021.11.15 - [기획] - 블로그 글쓰기는 원고 구성이 핵심! (템플릿 있음)

 

블로그 글쓰기는 원고 구성이 핵심! (템플릿 있음)

블로그 글쓰기를 터득하고 싶으신가요? 글을 쓰는 것은 일반인의 입장에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글마다 일정한 품질을 보장하는 원고 구성 방법, 템플릿과 글 쓰는 방법까지 알기 쉽게 블로그

cucat.tistory.com

 

 

블로그 제목 짓기에 대해서

 

제목 짓기에 대해서

 

제목의 역할

 

제목이란, 페이지 내의 내용을 나타내는 짧은 텍스트를 말합니다. 사용자들은 제목을 보고 '글을 읽을지 안 읽을지'를 직감적으로 판단합니다.

 

이 때문에 클릭 되는 글을 만들기 위해서, 블로그 제목 짓기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타이틀은 검색 화면 말고도 SNS에 공유되었을 때도 표시됩니다.




블로그 제목(타이틀 태그)이 중요한 이유

 

콘텐츠는 내용이 중요한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분도 많으실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대부분 사용자가 제목을 보고 내용을 읽을지 판단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블로그에서 발행하는 글의 제목은 단순히 제목에 그치지 않습니다. SEO에 큰 영향을 주는 타이틀 태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1. SEO에서 평가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제목(타이틀 태그)은 검색 순위에 큰 영향을 줍니다. 제목은 검색엔진에게 콘텐츠의 내용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순위에 대해 명확한 기준은 제시하지 않았지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를 몇 가지 꼽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타이틀로 콘텐츠의 요소를 알기 쉽게 하라’라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이 들고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이 페이지를 검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구글이 그 페이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방문자들이 페이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순위는 검색 엔진의 크롤러가 순회하며 페이지 내용을 이해하지 않으면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타이틀을 정하는 것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2. CTR(클릭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제목은 검색 결과상의 CTR을 올리는 요소로서도 중요합니다. SEO뿐만 아니라 사이트, 페이지로의 접속에도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는 매일 수많은 사이트를 검색·열람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어떻게 클릭할 사이트를 판단하고 있을까요? 조회수 올리는 방법을 검색하신 여러분은 아마 조금은 눈치채셨을 것 같은데요.

 

사용자는 본인의 의문을 해소해줄 페이지를 찾고 있으므로 물론 콘텐츠 내용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클릭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콘텐츠 내용이 좋은지 알 수 없고, 제목에 끌리지 않으면 클릭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제목 짓는 법이라는 키워드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클릭 전에,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으로 페이지를 볼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디스크립션은 제목 밑에 몇 줄로 표시되는, 글의 요약입니다.)

 

아무리 사이트가 상위에 표시되어도 제목과 디스크립션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클릭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제목은 바로 콘텐츠의 입구이며, 첫인상입니다.




3. SNS 확산에 효과적입니다.

 

타이틀 태그는 SNS 확산에도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검색 사이트 대신에 SNS를 이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이제 SNS는 정보를 모으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SNS에 의해서 널리 알려지게 되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은 글과 글 제목을 쓰는 것도 블로그 운영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SNS에 공유되어 많은 사람의 눈에 띄면, 자연스럽게 조회수도 올라갑니다.

 

게다가 외부 링크가 많아지면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SEO의 관점에서도 타이틀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외부 링크나 SEO의 기본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2021.11.14 - [기획] -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5가지 핵심(+ 피해야할 행동)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5가지 핵심(+ 피해야할 행동)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다면, 블로그 최적화가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설정부터, 검색 엔진 등록, 사이트 구조

cucat.tistory.com




바로 적용해보는 제목 템플릿 10가지

 

바로 적용해보는 제목 템플릿 10가지

 

제목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제목을 지으려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하나씩 써볼 수 있는 제목 템플릿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숫자 사용

 

제목에 숫자가 들어가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신빙성 있는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년도, 개수, 수치 등 숫자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숫자가 들어있으면 글의 정보량을 제목에서 알 수 있으므로, 읽을까 말까 판단하기가 쉬워집니다. 

 

조회수 올리는 방법 중에서 가장 쉽고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블로그 제목에 글 내용과 관련된 정확한 데이터가 있다면 꼭 넣으세요!




2. ‘쉬운’, ‘간단한’

 

누구나 어려운 것보다는 쉬운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고 쓰여 있으면 무심코 클릭하고 싶어 집니다.




3. 의문형

 

제목이 의문형으로 되어 있으면 '이거 글에는 뭐가 적혀 있지?'라는 궁금증을 유발하고 글 내용에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기본적으로 어떤 의문이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나와 같은 궁금증이다’하고 공감하기도 쉽고, 공감하면 클릭하기도 합니다.




4. ‘이유’

 

제목에 ‘왜’나 ‘이유’가 쓰여 있으면, 사용자의 의문에 답하고 있다는 인상을 줘서 클릭하기가 쉬워집니다.

 

그동안 궁금하게 생각하지 않았더라도, 궁금증이 들어 클릭하기도 합니다.




5. '사용법' '방법' 등의 해결책

 

사용자는 자신의 고민이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검색하므로,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제목에 해결책이 적혀 있음을 분명하게 전달하면 클릭률이 올라갑니다. 제목에 ‘방법’, ‘사용법’,’ 만드는 법’등을 넣어 봅시다.





6. ‘비교’, ‘장점’, ‘단점’

 

비슷한 서비스나 물건이 있을 때, 정보를 비교하는 것이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비교 글은 수요가 높습니다.

 

장점, 단점과 같이 반대의 의미의 말을 대비시켜 설명함으로써, 글 내용을 예측하기가 쉬워집니다.




7. ‘후기’, ‘실패’ 등의 체험

 

실제로 겪은 일에는 구체성이 있고, 표면상 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있어 후기를 보고 싶어 집니다.

 

리뷰 블로그로 성공하는 사례를 자주 봅니다. 리뷰 블로그가 잘되는 건 구매 의사가 높은 사용자가 대부분이라 그렇기도 하지만, 사용자가 후기에 실제 체험이 있다고 기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8. '성별', '나이' 등의 타깃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제목은 한순간 스쳐 지나가게 됩니다. 이때, 내가 쓰는 글의 독자를 생각하고, 그 성별이나 나이대 등을 언급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본인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게 해서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사용자를 의식한 구체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사용자 구체성을 넣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감바스 만드는 법"에 대한 작성한 글의 제목을 지어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요리 초보’나 ‘시간이 없는 사람’을 위해 알기 쉬운 글을 썼다면 ‘초보도 쉽게, 감바스 만드는 법’이라고 덧붙입니다.

 

제목에는 구체성 외, 독자를 의식한 문구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의 상황이나 심정을 공감할수록 조회수는 높아집니다.




9. 사용자에게 말을 겁니다.

 

‘당신만 모르는 OO 한 사실. 알고 계신가요?’와 같은 제목을 보면, 잠깐 멈춰 서지 않나요? 사무적이고 딱딱한 제목보다는 사용자에게 말을 거는 형식의 제목도 사용해보세요!




10. '정리', '해석'

 

사용자는 알고 싶은 정보를 1회의 검색이나, 1개의 사이트만으로 알고 싶어 합니다. 귀찮기 때문이죠. 

 

이런 사용자의 요구에 알맞은 제목이 바로 ‘정리’입니다. 

 

사용자 본인이 긴 시간을 들여서 알아보지 않아도 되고, 많은 선택지를 가지기 위해서 정리된 정보를 보고 싶어 합니다.





조회수 올리는 방법 - 제목 짓기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제목을 지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쩌면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이, 멋진 제목을 짓는 것보다 중요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제목 지을 때 주의할 점

 

제목 지을 때 주의할 점

 

 

과도한 키워드 삽입 X

 

키워드를 많이 넣는 게 SEO에 유리할 것 같지만, 역효과가 되는 때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구글에서 ‘스팸의 의심이 많아’ 페널티를 받을 위험성이 있습니다. 키워드는 본문의 흐름에 어울리는 정도로 넣습니다.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와 같은 키워드의 중복은 2개 정도까지 잡는 것이 좋습니다.




문자 수는 40자 이하로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문자 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너무 길면 후반부의 글자가 끊겨 사용자가 볼 수 없으므로 주의합시다. 

 

문자 수는 15글자에서 40글자 이하로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 폰으로도 끊기지 않고 잘 보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글자 폰트 크기나, 제목 영역의 크기에 따라 정확한 문자 수는 사이트마다 다릅니다.)




콘텐츠와 관계없는 내용 X

 

제목은 콘텐츠와 관련된 내용으로 합시다. 제목과 실제 글의 콘텐츠가 다르면, 사용자는 실망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바로 글을 이탈하고 말 겁니다.

 

제목은 ‘클릭만 하게 하면’ 능사가 아닙니다. 오히려 낚시성 제목은 이탈률만 높여 가치 있는 콘텐츠로 인정받기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실제 글의 매력을 함축해서 넣도록 합니다.




무의미한 단어나 표현 X

 

제목의 글자 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문구는 최대한 생략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키워드는 제목 앞쪽에

 

제목에서 키워드를 어느 위치에 둘지 고민된다면, 검색 결과의 상위 10위의 글 제목을 살펴보세요. 거의 모든 사이트가 키워드를 제목 전반에 가지고 있습니다.




제목에 키워드 나열 X

 

제목은 단순히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목은 글의 내용을 상상하게 하는 문장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제목은 사용자에게 큰 의미를 갖고, 클릭 수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막상 제목을 지으려고 하면, ‘어떻게 지어야 하지?’ 하고 고민하고는 합니다.

 

어려울 것같이 느껴졌던 조회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블로그 제목을 짓는 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처음엔 어려워도 점점 요령이 생길 것입니다.

 

물론, 조회수 올리는 방법이나 블로그 제목 짓는 법보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유용하고 매력적인 글을 작성하고, 그에 어울리는(손해 보지 않는) 제목을 지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