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팁/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대용량 파일 공유 방법 (PC, 모바일)

by cucat 2022. 5. 5.

 

구글 드라이브 대용량 파일 공유 방법 글의 썸네일

 

구글 드라이브 대용량 파일 공유 방법을 2단계로 소개합니다. PC에서 할때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로 하는 방법을 각각 정리해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물론 웹하드 서비스가 있지만 회원가입을 해야하거나, 유료인 경우가 있어 이용하기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글 계정이 있다면,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 무료로는 최대 15GB의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 드라이브는 1개의 파일 당 5TB까지 지원이 되므로 15GB이상의 파일을 업로드해서 공유하려면 유료 플랜을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유료(원, 워크스페이스)비용, 저장 용량 총정리!

구글 드라이브 유료(원, 워크스페이스) 업그레이드 비용과 저장 용량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안전성이 보장된 구글 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도 선두에 있습니다. 저렴한

cucat.tistory.com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의 권한 설정
  • 공유 링크 전달하기

 

그럼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할 파일의 권한 설정, 링크 얻기

 

구글 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은 기본적으로 ‘제한됨'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공유할 파일의 권한을 읽고 다운로드만, 읽고 댓글달기, 읽고 편집까지 이 3가지 중에서 선택해주어야합니다.

 

a. PC에서 하는 방법

 

공유 메뉴 모습

 

공유하려는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공유 또는 링크 생성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화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링크 보기 설정 화면

 

링크 복사를 눌러 공유 링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대로도 읽기(다운로드)는 가능합니다.

 

다른 권한을 부여하려면 뷰어를 눌러서 나오는 메뉴에서 댓글 작성자, 편집자 권한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b. 모바일 구글 드라이브 앱에서 하는방법

 

구글 드라이브 파일 옆 점세개의 모습사용자 및 링크관리 메뉴 모습

 

공유하려는 파일 오른쪽에 있는 점 세개를 탭하고, ‘사용자 및 링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액세스를 변경 아이콘의 모습액세스를 변경하는 모습

 

링크 설정 아래에 ‘변경’을 누르고,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를 탭합니다.

 

링크를 복사하는 아이콘의 위치

 

링크 설정 옆의 클립 아이콘을 클릭하면 공유 링크가 복사됩니다. 이제 이 링크를 가진 사람은 파일을 읽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권한을 바꾸는 메뉴의 모습

 

필요에 따라 ‘뷰어'를 누르고 댓글 권한이나 편집 권한까지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드라이브 대용량 파일 공유 방법

 

공유하려는 파일의 권한과 공유 링크까지 얻었으니, 이제 파일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Gmail로 링크를 공유하는 방법

 

Gmail을 열고 왼쪽 상단의 ‘+ 편지쓰기’ 버튼을 눌러 새 메일 작성을 시작합니다.

 

지메일 하단의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 모습

 

메시지 작성 화면 아래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지메일에서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선택하는 모습업로드 탭의 모습

 

공유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거나, 업로드 탭을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한 후 첨부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파일이 공유된 메일의 모습

 

업로드가 완료되면 메시지 작성 화면으로 돌아가서 링크가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권한 확인 팝업 모습

 

보내기를 클릭해서 액세스 권한 화면을 확인한 후, 다시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b. 모바일 Gmail 앱으로 링크를 공유하는 방법

 

Gmail 앱을 시작하고 오른쪽 하단의 '작성하기'를 탭해서 새 메일 작성을 시작합니다.

 

클립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의 모습

 

화면 상단의 클립 아이콘을 탭한 다음, 드라이브에서 '전체'를 탭합니다. 드라이브에서 공유하려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지메일 앱에서 구글 드라이브 파일이 공유된 모습

 

본문에 파일 링크가 삽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상단의 종이비행기 아이콘을 눌러 메일을 보내면,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c. Gmail을 사용하지 않고 공유하는 방법

 

Gmail이외에 다른 메일이나 메신저 또는 문자 등으로도 대용량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게시판 등으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얻은 공유 링크 URL을 상대방에게 알려주기만 하면, 상대방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3. 공유된 파일이나 폴더가 다운로드 되지 않는다면?

 

구글 드라이브 공유도 트래픽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현재 이 파일을 보거나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등의 메세지가 나오거나 다운로드를 할 수 없다면 다음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드라이브 파일 다운로드가 안된다면? 간편 해결!(최신 방법)

구글 드라이브 파일 다운로드 용량 초과로 인해, 공유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 초과 메시지를 우회하는 방법과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공유된

cucat.tistory.com

 

더욱 자세한 구글 드라이브 파일&폴더 공유에 대한 설명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폴더 공유 방법 총정리! (+주의사항)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폴더 공유 방법 총정리와 주의사항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혼자 사용할 때는 쉽지만, 공유하려고 하면 왠지 어렵게 느껴집니다. 업무에서 쓰이기도 하

cucat.tistory.com



참고하면 좋은 책

끝으로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참고로 읽어보았던 책들 중에서 좋았던 책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이지스퍼블리싱에서 나온'된다! 스마트 워크를 위한 구글 업무 활용법' 이라는 책입니다.

 



이지스퍼블리싱은 컴퓨터 활용, 코딩 교육서 등 IT서적을 잘쓰기로 유명해서

 

출판사만 봐도 믿음이 갈 정도로 제가 좋아하는 출판사이고 이 책도 역시 훌륭합니다.



 

이 책은 구글 생태계에서 자주 쓰이는 서비스들을 스마트하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별로 활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책입니다.

 

 

 

구글 크롬부터 시작해서

 

지메일, 구글킵(메모), 구글 포토, 구글 협업 사무 도구(구글 문서, 프레젠테이션, 시트, 드라이브),

 

캘린더, 구글 미트(화상 회의), 설문지, 계정 보안 설정, 백업 등 여러가지 구글 서비스의 유용한 활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 나온 활용법을 전부 따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활용해본 결과 저에게 필요한 부분만 조금씩 활용하거나,

 

몰랐던 기능을 알았을 때 모르고 쓰는 것보다 확실히 생산성이 올라갔기 때문에 추천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한 작은 수익을 통해 운영되며,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드라이브 대용량 파일 공유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