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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블로그

'오래가는 콘텐츠'의 5가지 유형과 예시

by cucat 2021. 12. 28.

블로그에 쓴 글이 오래도록 조회되고 싶은가요? 어떤 글이 오래가는 글일까요? 이러한 의문을 파헤쳐보기 위해 오래가는 블로그 콘텐츠 목록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블로그 SEO 또는 콘텐츠 마케팅 등에 관여하고 있다면, 오래도록 사람들에게 읽히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아실 겁니다.

이슈성 글이 아닌, 오래가는 글을 작성할 아이디어가 부족할 때 이 목록을 보면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 오래가는 글을 써야 할까?


글을 발행하고 일주일, 잘해봐야 몇 달 못 가서 조회수가 뚝 떨어지는 글은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글입니다.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글들

 

  • 최신 뉴스
  • 통계 또는 수치 보고서
  • 최신 트렌드 또는 대중문화 유행


최신 뉴스나 트렌드로 글을 쓰면 잠깐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끔 하는 것도 괜찮죠.

실제로 제 블로그의 인기 글들은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글들이 많습니다.

스스로 생각해도 계속 조회수가 나올 것 같지 않은 '백신패스관'이나 '우회전 단속' 등등.. 이 거품이 언제 빠질지 두려워 이런 글을 쓰게 된 것 같네요 ㅎㅎ

하지만 그런 종류의 글들은 몇 개월 후에 쓸모없어지고, 사람들이 다 알게되거나 관심에서 멀어지면 그 주제와 관련된 많은 키워드들은 다시는 검색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에 오래가는 글들은 계속해서 그 가치가 사라지지 않고, 연관된 글들이 유기적으로 묶여 트래픽이 높아질 수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리합니다.




오래가는 글은 어떤 글일까?


오래가는 글은 글을 발행하고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이 지난 후에도 유효하고 유용한 내용의 글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내용의 글을 정기적으로 발행하지 않아도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래가는 글의 구조


오래가는 글들은 대체로 아래의 글 구조를 가지며, 제목에 표시됩니다.

 

  • 목록
  • 튜토리얼
  • 팁, 가이드
  • 질문에 대한 답변
  • 제품에 대한 리뷰




이러한 형식으로 글을 쓰는 것이 무조건 오래가는 글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오래가는 글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래가는 글의 특징


오래가는 글들은 시대가 변해도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사에서 사라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사라지지 않는 인간의 관심사’입니다.

 

  • 직업
  • 음식
  • 육아
  • 다이어트
  • 반려동물
  • 사랑, 관계
  • 저축, 투자



대략 감이 오시나요?

자, 그럼 지금부터 오래가는 콘텐츠의 유형과 구체적인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래가는 콘텐츠의 유형


오래가는 콘텐츠는 5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가이드, 문제에 대한 답변
  2. 특정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
  3. 개인적인 노하우, 경험 지식
  4. 콘텐츠 큐레이션
  5. 리스트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글이 오래가는 글이 될 수 있는지, 유형별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래가는 콘텐츠 5가지 유형

1. 가이드, 문제에 대한 답변


구글은 문제를 해결하는 글을 좋아한다죠.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글이니 그럴 만도 합니다. 크게 가이드와 답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문서
  • 질문과 대답
  • 고객의 질문
  • 구매 가이드
  • 사용법 가이드
  • 만들기 가이드
  • 초보자 튜토리얼




2. 특정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


직업이나 취미 등 잘 알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그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소재를 쓸 수 있습니다.

 

  • 제품 리뷰
  • 연례 행사
  • 전략, 조언
  • 모범 성공 사례
  • 새로운 아이디어
  • 오류에 대한 해결책
  • 전문 용어, 약어 정의
  • 대세에 대한 반대 의견
  • 특정 분야의 추천하는 책
  • 좋은 사이트, 블로그 소개
  • 산업, 유행하는 것의 역사
  • 내가 저지른 실수, 극복 팁
  • 물건, 서비스 등의 비교 분석
  • 특정 분야의 추천하는 유튜브
  • 인사이트를 주는 역사적인 사례




3. 개인적인 지식


앞서 소개한 항목들이 어느 정도의 공부나 전문지식이 필요했다면, 이번에는 전문지식이 아니어도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으로 쓸 수 있는 소재들을 소개합니다.

 

  • 나의 비밀
  • 나의 실패
  • 자기 분석
  • 공부 계획
  • 독특한 관점
  • 나만의 레시피
  • 나의 작업 프로세스
  • 인생에서 배운 교훈
  • 나의 생산성을 위한 전략
  • 내가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
  • 나에게 동기부여가 된 글, 콘텐츠
  • 내가 알고 있는 사람들을 서로 소개




4. 콘텐츠 큐레이션


뉴스 기사 또는 여러 사이트에서 얻은 정보를 묶어 큐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 튜토리얼 수집
  • 유용한 글 수집
  • 유머, 흥미로운 것
  • 영감을 주는 글 수집
  • 특정 휴일에 대한 글 수집
  • 장기적 영향이 있는 뉴스 수집




5. 리스트


리스트는 가장 가독성이 좋은 형식인 동시에, 무언가를 나열해서 한눈에 파악하기 좋습니다. 따라서 오래도록 사랑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체크 리스트
  • 리소스 리스트
  • 추천 장소 목록
  • 추천 모바일 앱
  • 추천 음악 목록
  • 추천 영화 목록
  • 선물 아이디어 리스트
  • 무료 온라인 학습 사이트
  • 특정 주제의 커뮤니티 목록
  • 특정 주제의 팟캐스트 목록
  • 베스트 무료, 유료 도구 모음




이상으로 오래가는 콘텐츠 5 유형과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무궁무진할 거예요. 저는 이 글을 쓰면서, 대략 다음 글에 써볼만한 소재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은 것 같아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다음에 쓸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할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댓글로 의견 남겨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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