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독학/그림으로 돈벌기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 마켓플레이스 모음

by cucat 2022. 6. 3.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 글 썸네일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들과 엔바토, 크리에이티브마켓 등의 마켓플레이스들을 정리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국내 스톡 이미지 사이트들의 특징과 작가 모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스톡 이미지 사이트 6개 특징, 작가 모집 정리

그림 판매 사이트를 알아보다보니, 그림 초보도 도전할 수 있는 '스톡 일러스트'라는 세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내 스톡 이미지 사이트의 특징과 각각의 작가 모집

cucat.tistory.com

 

이번에는 해외 사이트들을 알아볼 건데, 제가 조사한 시점의 정책과 독자분들이 보시는 시점에 따라 정보가 변동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도 조사중인 부분이 있어서 계속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글은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정보는 해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

 

셔터 스톡 shutterstock

 

가장 잘 알려진 스톡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그만큼 구매자가 많지만, 몸집이 큰 회사가 그렇듯이 로열티가 짭니다.

 

판매금액의 2-30%밖에 지급하지 않아 수수료를 80%나 떼어가는 셈이며, 2년전에 변경된 수익구조로 이미지 장당 단가도 줄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에, 박리다매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판매하시는 경우에 전용 어플을 통해 빠르게 업로드 할 수 있어서 편한 모양입니다.

 

독점 계약이 아니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릴 때 같이 올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미지 한 장당 0.25달러지만, 0.38달러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애드센스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정도 단가에 다운로드 수만 많이 받을 수 있으면 해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셔터스톡 기고자 페이지에서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영문 이름과 영문 주소로 등록해야 가입이 됩니다.)

 

셔터스톡 검토 정보&가이드 라인

대부분 72시간 내에 검토되며, 가이드 라인은 제출 안내 페이지콘텐츠 검토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기술 사양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는 JPEG로 제출
  • 2000x2400px 이상
  • 50mb 이하
  •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은 CS8 ~ 10버전과 호환되는 버전으로 저장, eps 파일은 100mb 이하


어도비 스톡 adobe stock

 

어도비 스톡이나 어도비에서 운영하는 Fotolia 사이트 둘 중 1개의 사이트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나머지 1개의 사이트에도 자동으로 업로드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 그래픽 전문가들이 어도비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어필하는 이미지라는 타겟팅이 있습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플랜 가입자들 중에서도, 어도비 스톡이 포함된 플랜을 구매하는 고객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전문적인 소스를 제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미지는 판매금액의 33%, 영상은 35%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저작권)에 따라서도 판매 가격은 달라집니다.

 

어도비 스톡 기고자 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어도비 아이디가 있는 분들은 그걸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어도비 스톡 가이드 라인 정보

 

스톡 참여자 학습 및 지원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스톡(istock, 게티이미지에서 만든 사이트)

 

한글화가 상당히 잘 되어있어, 가입하기가 수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용 어플로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셔터스톡은 자체 번역 기능이 없지만, 아이스톡은 자체 번역 기능이 있어 태그 달기가 수월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초기에 100장 정도 업로드하고 6개월 내에 2000장 가량을 올려야 하는 등 심사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작가 모집 시기가 따로 있어서 미리 업로드할 것들을 준비해야할 것 같습니다.

 

비독점은 사진 15%, 일러스트 20%, 영상 20%의 로열티를 지급합니다.

 

독점판매는 25%에서 45%까지 로열티가 상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톡 스톡 이미지 판매 안내

 

work with us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알 수 있고, Contributor by Getty Images라는 전용 앱을 통해서만 작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3~6개의 샘플 이미지를 보내고 심사를 기다리면 된다고 합니다.



alamy

 

영국 회사입니다. 독점일 경우 판매금액의 최대 50%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dreamstime

 

비독점은 판매금액의 25%, 독점은 35%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100달러가 넘어야 출금이 가능합니다.

 

 

eyeem

 

독일 회사에서 만든 스톡 사이트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주로 판매하며 전용 앱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올리면 마켓(판매), 파트너(게티이미지)로 구분되어 판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픽셀 skypixel

 

드론으로 찍은 항공 사진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사이트입니다.



벡터 스톡 VectorStock


크레딧 판매 : 기본 25%, 500개 이상 팔린 2티어는 35% 스탠다드 각 0.35, 익스팬드 각 10.50달러
이미지당 판매 : 스탠다드 각 3.75(5천원 안됨), 인스팬드 각 7.50달러(만원 안됨)
구독 판매 : 각 0.20달러

 

프리픽 Freepik

 

구독자에게 받는 수익을 나눠가지는 형식입니다. 비독점이므로 다른 사이트에도 그림을 팔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콘 전문 사이트인 flaticon이 여기 계열사입니다.

 

 

PNG 트리 pngtree

 

1000회 다운로드당 50달러(=1회당 62원)가 기본입니다. 작업물이 양질일수록 단가가 올라갑니다.

 

 

스토리 블럭 storyblocks

 

videoblocks라고 영상과 음원을 주로 판매하지만 스톡 이미지도 판매합니다.

 

 

블랙박스 blackbox

 

블랙박스에 업로드를 하면 셔터스톡, 어도비 스톡, POND5, 스토리블럭 4개의 사이트에 동시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할 때는 편하긴 하겠지만 중간에 한 단계 껴있는 것이라 따로 수수료가 있는지는 알아봐야겠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어, 기고할만한 사이트라고 생각되면 보충 설명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픽스타 pixta

 

기고자 가입을 할 때 신분증을 제출해야합니다.

 

전속과 비전속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3RF

 

30%에서 60%의 수익을 지급합니다.

 

 

 

추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2022. 06. 27 업데이트

 

이전에 쓴 글은 각 사이트의 특징을 소개해드리는 것에 중점을 두었지만,

 

본인의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마음에 드는 사이트에만 올릴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여러 사이트에 업로드해서 최대한 수익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각 사이트에 대한 설명보다는 최대한 많은 스톡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기 위해 목록으로 링크를 따로 글을 파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 링크 50여개 총정리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 링크를 총정리합니다. 기고자가 되려는 분들이 최대한 많은 사이트에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등록해서 패시브 인컴을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스톡 이

cucat.tistory.com



다음 단계 생각하기

 

지금까지 국내부터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스톡 일러스트만 해도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한가지 더 알고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톡 일러스트는 비교적 일반 아트워크에 비해 단순하고, 용도가 분명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톡 일러스트 작업을 바탕으로, 엔바토나 크리에이티브마켓과 같은 마켓플레이스에 납품할 아트워크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스톡 작업물을 디벨롭해서 엔바토, 크리에이티브 마켓에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켓플레이스 사이트

 

다음 사이트들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고 있는 대표적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판매되는 디지털 자산의 장르가 다양합니다.

 

앞의 %는 에셋이 팔렸을 때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수익의 퍼센트입니다.

 

  • 엔바토 마켓 (그래픽 리버): 일반은 개별 판매당 20% 추정, 엔바토 엘리먼트 작가는 구독 수익의 50%. 스스로 가격 못정함.
  • 크리에이티브 마켓 : 70%, 다른 사이트 판매가능(비독점), 스스로 가격 설정 가능.

 

엔바토 마켓(그래픽 리버)

 

그래픽 리버는 엔바토 마켓의 하위 사이트입니다.

 

일반 엔바토 마켓에 개별로 판매하는 경우에 수수료를 80%나 떼어가니 결코 정당하진 않지만 시장이 큽니다.

 

또한 그림을 다른 사이트에 말고 엔바토에만 올리는 독점과 비독점 선택이 가능하지만, 독점계약을 해야 판매 가격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엔바토를 공략하시려면 독점으로 하시고, 본인 제품을 홍보해서 판매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제휴 시스템도 있으니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엔바토 엘리먼트

 

엔바토 마켓이 자유 경쟁이라면, 엔바토 엘리먼트는 엔바토에서 관리하는 일종의 작가 제도입니다.

 

모집 시기가 따로 있고, 심사가 까다롭지만 엔바토 엘리먼트가 구독으로 얻는 수익의 50%를 나눠받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마켓

 

여기는 수수료가 30%(40%?)밖에 안 떼이고, 그림들을 보면 상당히 수준이 높아보입니다.

 

따라서 심사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조사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해외 스톡 이미지 사이트들과 나아가 마켓플레이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