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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독학/그림으로 돈벌기

일러스트 그리기 7단계 가이드

by cucat 2022. 6. 8.

일러스트 그리는 법

 

일러스트를 그리기 위해서 어떤 단계로 그려야하는지, 이 그림이 인기있는 그림인지 등 일러스트레이터가 알아야할 단계별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마다 작업하는 스타일은 다르지만, 일러스트 그리는 법(과정)은 공통적으로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일러스트를 처음 시작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어떤 과정으로 작업해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그림을 그리는 단계 이외에도 내 그림을 홍보하고, 시장에서 원하는 그림을 파악하는 방법도 이야기합니다.

 

 

※ 이 글은 이전에 소개한 스톡 일러스트를 그려서 판매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작성하였지만, 이에 국한된 얘기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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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외주를 받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도 작업을 어떻게 해야할지 도움이 되는 이야기입니다.




1. 영감 모으기


일러스트 그리기의 첫단계는 영감 수집하기 입니다.

 

핀터레스트에서 검색을 하거나, 관심있는 작가의 인스타그램 팔로우 등을 통해 꾸준히 일러스트를 비롯한 다양한 아트워크를 관찰하고 탐구합니다.


그러나 사실 영감을 모으는 것은 본인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그림을 찾는 방법은 그림 독학 연재에서 소개해드린적이 있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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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모든 소재와 모든 스타일을 그릴 수 없고, 본인의 작업풍을 구축해가야하는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이 단계는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영감을 모을 때는 본인이 어떤 색상을 좋아하는지, 어떤 구성이나 기법·테마를 좋아하는지 신경쓰면서 수집합니다.

 

영감을 수집하는 것은 따로 시간을 내서 해도 되지만, 휴식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계속 영감을 얻으려고
생각을 열고 관찰하면 예기치 않게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그리려고 하는 일러스트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면서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그린 일러스트가 쓰일 만한 잡지나 웹사이트 등을 탐구하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메모해 둡니다.

 

이렇게 이미지 자료와 아이디어를 메모한 곳에 간단히 스케치도 해두면, 떠오른 영감을 놓치지 않고 작업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은 태그가 많기 때문에, 이미지를 검색하면서도 나중에 제목을 짓거나 태그를 달 때 어떤 키워드를 쓸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2. 조사하기


그리려고 하는 일러스트와 비슷한 일러스트를 조사하거나 그 이미지에 대한 위키백과 등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일러스트보다 더 좋거나, 독특한 일러스트를 그리기 위해서는 기존에 알려진 일러스트를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일러스트에는 네러티브(영화처럼 어떤 한 장면을 보여주는 스토리텔링)적인 그림도 있고, 장식적인 그림도 있고, 정보를 제공하는 그림도 있고, 개념적인 그림도 있습니다.

 

4가지 일러스트 종류 모두 그림에 들어가는 소재나 표현 방법에 대해 알수록 노련하고 풍부한 일러스트가 될 것입니다.

 

 

3. 밑그림 그리기

 

앞 단계들에서 무엇을 어떻게 그려야할지 감을 잡았다면, 이제 다양한 각도와 비율로 스케치를 합니다.

 

밑그림은 형태나 구조를 담는 드로잉 스케치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사진 합성이나 3d 모델링으로도 밑그림을 그릴 수도 있어서 꼭 드로잉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밑그림에서는 형태나 일부분에 집착하기 보다는, 큰 흐름으로 느낌을 잡는 것을 여러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그리기


일러스트레이터는 상업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예술을 하기보다는 트렌드와 시장의 요구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내 일러스트가 어떻게 사용될지 웹사이트에 올릴지, 인쇄할지, 배너로 걸지, 책 표지로 쓸지 등을 생각하면서 용도에 맞게 본격적으로 작업을 합니다. 

 

그리는 그림에 따라 쓰는 프로그램이나 작업과정은 다를 수 있겠지만, 큰 흐름에서 작은 부분으로 좁혀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그림을 다듬고, 레이아웃이나 구성 색상을 미세하게 조정하거나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수도있습니다.

 

 

5. 키워드 지정


키워드는 고객이 내 일러스트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해서 적절한 키워드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그릴 때 그림 작업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아예 키워드를 찾는 날을 지정해서 그 날은 키워드만 찾는 것도 좋겠습니다.

 

본인이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키워드를 써서 이 일러스트를 찾게 되었을지 상상하면서 키워드를 적습니다.

 

스톡 일러스트 판매 뿐만 아니라, 일러스트레이터가 본인의 작업을 홍보하는데에 키워드는 필수입니다.



6. 업로드 하기


그림을 업로드 하는 것도 키워드 찾는 날처럼, 따로 날을 정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정기적으로 그림을 업로드해야 포트폴리오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내 포트폴리오에 들어왔을 때, 정기적으로 새로운 그림이 업로드되어 있으면 성실하고 전문적이라는 인상을 줄 것 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올려서 의미있는 수익을 내기 까지, 한동안 반응이 없어도 낙담하지 않고 계속 조사하고 그려서 올리는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7. 판매 추적하기

 

이 단계는 스톡 일러스트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스톡 일러스트에 관심이 없다면 자기 스스로 데이터를 쌓아야 합니다.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그림을 조사하고, 그림을 그려서 고객에게 어필해 외주를 받은 횟수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 일러스트레이터가 외주를 받는 것은 시행착오가 많고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도중에 포기하기가 쉬워요.

 

따라서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판매 데이터를 피드백 삼아 추적할 수 있도록, 스톡 일러스트를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 내가 지금 작업하고 있는 일러스트의 소재나 표현 방법이 어느 정도의 수요가 있는지 알고, 계속해야 할지 다른 것으로 넘어갈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창작을 하되, 어느정도 작업이 익숙해지고 비슷한 그림만 그린다 싶으면 변화를 주세요.

 

위험을 감수해서라도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서 시장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알고, 실험을 통해 계속 성장하며 다양한 기술과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또한 관련된 커뮤니티에 등록해서 업계의 흐름에 대해 알고, 다양한 동료를 만나 그들과 생각을 나누는 것은 멘탈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일러스트 그리기 7단계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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