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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를 선정하는 4가지 요령 (잡블로그)

by cucat 2021. 11. 12.

잡블로그 수익

 

 

 

수익형 블로그 주제 선정 4단계를 소개합니다. 잡블로그의 장단점, 초보자에게 잡블로그가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잡블로그의 장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블로그를 잘 운영한다면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잡블로그의 주제를 선정하는 요령과 성공시키는 포인트에 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

 

1.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의 차이

 

1.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의 차이

 

블로그에는 크게 '잡블로그'와 '전문블로그'가 있습니다.

 

잡블로그는 특정 주제를 정하지 않은 블로그입니다.

 

다루는 소재는 글에 따라 다양합니다. 전문적인 내용일 때도 있는가 하면, 일상의 사소함을 적은 일기일 때도 있습니다.



전문블로그는 주제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블로그입니다.

 

전문블로그가 다루는 소재는 주제에 관련된 것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주제와 무관한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전문블로그는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고, 관련된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잡블로그가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잡블로그 특유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운용 방법에 따라 블로그 수익 창출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2. 잡블로그의 장점, 단점

 

2. 잡블로그의 장점, 단점

 

잡블로그는 특정 주제를 정하지 않고, 글마다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잡블로그의 장단점을 각각 3개씩 정리해 보았습니다.



잡블로그의 장점

 

소재 고갈의 염려가 없다. 

 

주제가 고정되지 않아 글감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그때그때 관심이 있는 주제를 쓰면 되기 때문에, 소재 고갈로 고민할 염려가 없습니다.



트랜드를 반영하기가 수월하다.

 

그때의 유행이나 트렌드를 반영한 글을 쓰기가 수월합니다. 성공하면 단기적이고 대량의 접근을 모을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쉽게 겪을 수 있다.

 

잡블로그는 블로그 주제가 많아, 여러 가지 화제를 다루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볼 수 있습니다.

 

어떤 주제의 글을 써야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되는지, 반응은 어떤지 시행착오를 거듭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 연구에 아주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또 다른 잡블로그, 전문블로그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재를 찾아 글 쓰는 데에 서툴고, 시행착오 경험이 없는 초보 블로거에게 적합합니다.




잡블로그의 단점

 

다른 블로그와의 차별화가 어렵다. 

 

잡블로그는 잡다한 화제를 다루기 때문에, 다른 잡블로그와의 차별화가 어렵습니다.

 

주제가 여러 가지면 권위가 생기기 어렵고, 어중간한 인상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검색 유입이 잘 늘지 않는다.

 

검색엔진에서는 하위 계층 글의 평가가 축적되는 것으로, 상위 페이지의 평가가 정해집니다.

 

이 때문에 장르에 특화된 글의 수가 증가할수록, 해당 장르의 블로그 평가는 높아집니다. 

 

주제가 분산되는 잡블로그로는 평가가 축적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검색 결과에서 상위권에 진출하는 것은 전문블로그와 비교하면 어렵습니다.




제휴 프로그램이 어렵다.

 

잡블로그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다양한 독자들이 모입니다.

 

독자의 속성이 분산된 상태는 제휴 프로그램을 하기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독자의 다양성이 증가할수록,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으로 압축해서 소개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블로그 수익 창출이 어렵다, 수익이 낮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용하기에 따라 잡블로그도 충분히 수익형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십시오.


2021.11.13 - [기획] -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과정, 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설계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과정, 애드센스를 위한 사이트 설계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과정에 대해 파헤쳐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목적으로 가장 많은 것이 '부업'이나 '용돈벌이' 등 수입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어떻게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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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글마다 내용이 달라 다른 페이지에의 이동이 적다 = 체류시간을 늘리기 어렵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특징은 잡블로그의 단점이라기보다는, 일장일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블로그에서는 정반대로 소재 고갈, 트렌드, 시행착오가 어려운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어느 쪽을 중요시할지 선택하면 됩니다.





3. 잡블로그 시작하기

 

3. 잡블로그 시작하기

 

잡블로그의 경우, 주제를 계속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컨셉도 없이 무작정 시작하면 계속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잡블로그를 시작할 때 생각해야 할 2개의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중심 주제를 잡는다.

 

잡블로그는 특정한 주제가 없는(여러 가지 주제가 있는) 블로그지만, 완전히 아이디어가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해, 중심적인 블로그 주제를 3개 정도는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관련성이 없는 장르를 선택해도 되지만, 조금이라도 관련성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면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행', '맛집', '패션'이라는 주제의 조합입니다. 여행과 맛집, 여행과 패션은 서로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의 조합이 결과적으로 SEO에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의 연관성이 뜻밖에 블로그 수익의 핵심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주제를 중간에 변경하거나 나중에 추가해도 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글을 쓰기 위해서는 대략적인 방향성은 정해두어야, 매일 글감을 고민하지 않습니다.



셀프 브랜딩을 한다.

 

잡블로그는 주제가 여러 가지여서 주제로 브랜딩을 하기가 애매합니다. 

 

따라서 글을 쓰고 있는 사람을 블로그의 캐릭터로 만들어, 독자에게 인상을 주는 셀프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어떤 캐릭터성을 내세우고 싶은지, 얼굴 사진이나 캐릭터로 명확히 나타냅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 활동도 한다면 캐릭터의 깊이가 생길 것입니다.

 

잡블로그 수익이 좋은 블로그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중심 주제 설정’과 ‘셀프 브랜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에 대한 신뢰성을 양성하고, 독자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꼭 시험해 보세요.

 

 

 

 

수익형 블로그 주제 선정 4단계

 

잡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주제 선택 4단계

 

1. 나의 관심사가 무엇인가?

 

블로그의 주제를 생각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주제를 찾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지금 본인이 하는 일, 하고 싶은 일부터 선택합니다. 

 

본인의 나이, 성별, 직업, 취미, 특기, 좋아하는 음식, 올해에 하고 싶은 일 등 본인의 ‘지금과 미래’를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저의 경우, ‘독립적으로 가능한 일’에 관심이 많고 ‘취미는 이것저것 배우기’입니다. 이것이 이 블로그의 주제를 결정하는데 기초가 되었습니다.

 

과거의 경험도 좋지만, 앞으로 알아가고 싶은지를 생각해서 알아가고 싶은 것만 적습니다.



2. 이 주제를 누가 읽을까?

 

주제를 키울 수 있는지를 생각하려면, 이 주제가 누구에게 도움이 될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글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 본질입니다. 

 

바로 이 누군가. 독자를 생각해야합니다. 독자에 대해 2가지로 나누어 생각하면, 누구를 위해 쓸 것인가와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가 됩니다.



독자가 누구인가?

 

블로그 주제를 선정하려면, 그 주제의 독자·타겟층이 누구인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블로그 수익의 관건은 독자 파악에 있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를 쓰더라도, 큰 주제마다 관심 있어 할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하도록 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에 '일 또는 취미로서 각종 프로그램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됩니다.

 

(이것저것 배우고 가이드 만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나중에 바뀔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그렇습니다.)



독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어떤 방식으로 독자분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지,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를 생각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한 정보나 효율적인 방법, 고민 포인트, 조언을 사용자의 시선으로 알기 쉽게 전한다'라는 느낌이 들도록 할 예정입니다.

 

독자가 블로그의 글을 읽고 기대하는 결과까지 생각하면 더 좋습니다. 

 

‘회사원이 문제를 겪던 프로그램의 문제를 해결해서, 성공적으로 업무를 마치고 기분 좋게 퇴근한다’라고 생각해보았습니다.




3. 이 주제로 얻고 싶은 것은?

 

이 주제를 씀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무엇을 얻고 싶은가를 생각합니다. 

 

포인트는 2가지로 '블로그의 수익화'와 '수익화 이외의 메리트'라는 점이 있습니다.

 

이 주제로 얻고 싶은 것은 블로그를 쓰는 목적·동기부여가 되므로, 명확하게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의 수익화

 

주제 선택의 시점에서 블로그 수익을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수익화는 대부분 광고 게재를 통한 수입입니다. 광고 게재에는 2종류가 있습니다. 

 

블로그 주제에 맞춘 상품이나 서비스의 소개 광고(제휴 프로그램)나, 관계없는 광고(애드센스 자동광고)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는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조회수에 비례하기 때문에, 주제 선택 단계에서는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제휴 프로그램을 생각한다면, 주제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생각하는 주제가 제휴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용이한 물건(상품)인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이 높은 상품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면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 블로그가 됩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수익화를 먼저 생각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다면 나중에 언제든지 수익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수익화는 빨라도 3개월은 걸리기 때문에,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면 중간에 실패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수익화 이외의 장점

 

수익성 블로그지만 수익 이외에도 장점은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직업을 선택할 때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선택하지 않는 것처럼 말입니다. 

 

저 같은 경우, 여러 가지 관심사를 알아보고 싶은 마음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무언가를 배우고 완결된 문서로 가이드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계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주제 선택하는 요령

마지막으로 주제를 선택할 때 실용적인 3가지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앞서 소개한 3단계를 생각하면서, 말씀드릴 팁을 활용해 주제를 잡으면 더 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를 참고한다.

 

하늘 아래 새로운 주제란 없습니다. 따라서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존재합니다.

 

주제를 선택할 때는 비슷한 사이트나 블로그를 조사하면서, 블로그의 수익이 될만한 주제를 구체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0개의 글 제목을 써본다.

 

블로그를 계속하려면 어느 정도 주제의 확장성이 필요합니다.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기 전에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글 제목을 써보는 것입니다.

 

30개 글의 제목을 생각할 수 있는 넓이가 있으면, 앞으로도 비교적 소재 때문에 고민하지 않습니다.



이 주제에 관심이 있는 인원수를 생각한다.

 

기왕이면 많은 사람이 보고, 수익화가 가능하면 좋을 것입니다. 

 

주제를 정하기전에 이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생각해보십시오.

 

너무 적을 때는, 다른 주제나 타겟을 재검토합니다. 아무리 유익한 정보라도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소수면 결과가 미미합니다.

 

전문성이 높은 일이나 매니악한 취미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는 괜찮습니다.



이 밖에도 처음 설정한 주제가 맞지 않는데도 고집하거나, 4개 이상의 주제를 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주제를 정했다면, 이제 글을 열심히 작성합시다! 

 

때로는 마음이 흔들릴때, 계획을 세우기가 어려울때가 있을것입니다. 

 

블로그 글쓰기를 계속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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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블로그는 운영이 쉽고, 활용하기에 따라 고수익도 가능합니다. 

 

또한 전문블로그처럼 한정된 파이를 서로 빼앗는 경쟁구조와 다르게, 글쓴이의 개성이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더 다양성 있는 시장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실용도&전문성을 우선시하기보다는, 엔터테인먼트로서의 블로그 운영이 잡블로그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은 조금 거창하게 이야기하자면,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가'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나친 이야기가 아닙니다.

 

블로그는 충분히 자아실현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생생한 체험을 통해 만들어지는 블로그 글은 누군가에게 유용한 가치의 정보로서, 차별화된 유일무이한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본인부터 본인의 블로그를 즐기고,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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