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전, 미륵전과 이곳에서 모시는 약사여래 부처님, 미륵 부처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북두칠성에 해당하는 치성광여래불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지난 시간에 불교 입문 연재글의 시작으로 쉽게 정리한 대웅전, 대적광전, 극락전과 그곳에서 모시는 부처님들에 대해 알아본 첫번째 글도 참고해보세요!
그럼 이번 글도 알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약사전이란?
약사전은 약사여래 부처님을 모신 전각을 뜻합니다. 약사여래 부처님이 병을 고쳐주시기 때문에 몸이 좋지 않은 불교 신자들이 많이 찾아 불공을 드린다고 합니다.
만월전이라고도하며, 한국에는 이러한 약사전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구 팔공산 갓바위 약사여래불, 경주 분황사 약사여래불, 강화 전등사 약사전 등이 유명합니다.
약사여래 부처님
이 부처님은 12대원을 발하여, 유리광 세계에 계시며 중생의 질병을 고쳐주거나 수명을 늘려주거나 재앙과 화를 소명해주거나 의복과 음식을 풍족하게 해주시는 부처님입니다.
약사신앙의 대상인 이 부처님은 동방 유리광 세계의 교주이시며, 왼손에 약병을 들고 오른손에 시무외인의 형상을 하고 큰 연꽃 위에 앉아 계십니다.
2. 미륵전이란?
미륵전은 미래의 부처님인 미륵 부처님이 용화 세계에서 중생을 교화하는 것을 형상화한 법당입니다.
이 법당은 미륵 부처님과 함께 성불하는 것을 다짐하는 장소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익산 미륵사지, 논산 관촉사 은진미륵, 법주사 청동 미륵불상, 김제 금산사 미륵전 등이 유명합니다.
미륵 부처님(미륵불)
미륵 부처님은 흔히 미륵불이라고도 부르며, 석가모니가 열반에 든 뒤 56억 7천만년 후 미래 사바세계에서 중생을 구제하시는 부처님이라 미래의 부처님이라고 합니다.
미륵불이 뜻하는 세계는 불교 교리이기도 한데, 우리나라에는 옛부터 미륵신앙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실에서 갖가지 선행으로 공덕을 쌓아야 미륵불의 세계인 용화 세계에 태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치성광여래불이란?
밤하늘의 북극성을 불교에서 ‘치성광여래'라고 부릅니다. 이 치성광여래를 중심으로 해서, 북두칠성 각 별자리에서 바뀌어 등장하신 일곱분의 부처님이 계십니다.
북두칠성은 전통적으로 ‘칠성 신앙'에 해당합니다. 도가에서는 자미대제라고 부르는 만큼, 여러 신앙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곱분의 치성광여래 부처님들은 인간의 길흉화복과 수명을 지배하며, 비를 내려 농사가 잘 되게 하고, 수명을 연장해주고, 재물을 내려주신다고 합니다.
알수록 불교에는 여러 부처님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일단 여기까지가 부처님, 아래 글 부터는 보살님과 기타 불교에서 숭배되는 존재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약사전, 미륵전과 그곳의 부처님들 그리고 치성광여래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 팁 >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웅전, 대적광전, 극락전의 뜻과 그곳의 부처님 (2) | 2022.03.18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