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UIUX 공부

인터페이스와 UI의 종류

by cucat 2022. 5. 16.

UI가 무엇이고 실제로 UI를 제작할 때 어떻게 제작해야할지 이해하려면, 인터페이스와 UI 종류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인간에 대한 것, 환경에 대한 것, 기술에 대한 것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아봅니다.

 




먼저, UI는 유저 인터페이스의 약자입니다. 그럼 인터페이스는 뭘까요?

 

1. 인터페이스의 구분

 

인터페이스는 접속 장치 또는 매개체라고 부릅니다. 매개체는 입력과 출력이 가능해야 합니다.

 

크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3가지로 구분합니다.

 

  •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컴퓨터와 모니터처럼 기계와 기계를 연결하는 것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소프트웨어 끼리 예를 들면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이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것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우리가 지금 이해하려고 하는 유저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연결

 

우리는 이와같은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ui를 공부합니다. 



2. UI의 종류(발전 단계)

 

UI가 어떻게 발전했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는 그저 이론을 위해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실제 디자인을 할 때,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UI 방식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 알아둘 필요가 있는 것 입니다.

 

 

UI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발전되었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뒤로 갈수록 이용하기가 쉽고 유동적이며,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고 통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CLI(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 : 텍스트를 기반으로 키보드 입력을 통해 제어하는 방식
  •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 그래픽 요소를 마우스 클릭을 통해 제어하는 방식
  • NUI(내츄럴 유저 인터페이스) : 신체 정보나 행위를 이용해 제어하는 방식
  • OUI(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 : 자연적인 방식으로 제어하는 방식

 

 

CLI, GUI


UI는 처음에 명령어 텍스트로 입력하는 CLI 방식이었는데, 그래픽 환경이 나오면서 GUI로 바뀌면서 대중적이어졌습니다.

 

도스 컴퓨터는 CLI 방식, 윈도우 운영체제는 GUI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NUI

 

NUI는 특별히 사용법을 익히지 않아도, 사람의 자연스러운 말이나 표정이나 생체 정보를 이용해서 시스템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터치 유저 인터페이스(TUI)와 보이스 유저 인터페이스(VUI)가 대표적이며 이를 중심으로 한창 발전중입니다.

 

특히 멀티터치, 동작 인식, 음성 인식, 생체 인식 등의 기술이 점점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쓴 글도 AI 앱을 통해 녹음한 내용을 텍스트로 바꾼 뒤 첨삭한 것입니다.


안면 인식을 통해 핸드폰이나 노트북 잠금을 해제하는 기술도 최신 기기라면 모두 탑재하고 있을 정도로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제스처 인식 시스템도 NUI에 속하는데, 닌텐도 wii나 VR기기를 이용한 콘텐츠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OUI

OUI 방식은 인간이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우리가 책을 볼 때 휘어지는 종이와 같은 자연스러움을 담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품 자체에 터치를 하거나 버튼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하면 그 제품의 설명이 나온다든지, 다양하게 우리 생활 곳곳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UI는 이렇게 발전 순서가 있지만, 이전에 개발된 UI 방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지 않거나 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도 키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는 CLI 방식과 그래픽 요소를 이용하는 GUI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디자인 일반론에 대한 연재의 시작입니다. 다음 글도 확인해보세요.

 

 

UI를 제작할 때 고려할 점 15가지

UI를 제작할 때 고려할 점과 UI 평가 기준을 정리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UI를 만들어야할지 막막하다면, 사용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는 5가지 항목을 체크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

cucat.tistory.com

 

이상으로 인터페이스와 UI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경우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