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팁/윈도우

윈도우 10에서 특수문자, 이모티콘을 쉽게 쓰는 단축키가 있나요?

by cucat 2021. 11. 24.

 

윈도우 10 특수문자, 윈도우 이모티콘 단축키와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수문자는 ‘문자 표’로 입력할 수 있고, 이모티콘은 ‘이모지’를 사용해서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특수문자

 

이 글에서는 윈도우 10 특수문자 단축키, 윈도우 10 이모티콘 단축키와 사용방법을 소개합니다.




윈도우10 특수문자 단축키와 쓰는 방법

 

과거에 흔하게 사용한 윈도우 10 특수문자 단축키는, 한글 자음을 타이핑하고 ‘한자’ 버튼을 누르고 ‘탭’ 키를 눌러 찾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특수문자가 어떤 자음에 있는지 기억하기 힘들고, 한자 키가 없는 키보드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윈도우 10에 탑재된 문자 표를 이용해서 특수문자를 입력해보겠습니다. 

 

 

문자 표로 특수문자 입력하기

 

1.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을 이용해서 “문자 표”를 검색하고 실행합니다.

 

1 작업표시줄에 문자표 검색 후 실행

(또는 윈도우 키 + R 키를 누르고, “CHARMAP”를 입력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또는 실행에서 CHARMAP 실행

 

2. 기호, 숫자 등 다양한 특수문자가 있습니다. 입력하고 싶은 것을 클릭하세요.

 

3. 선택한 특수문자가 크게 나오면 '선택'을 누릅니다.

 

3 특수문자 선택

 

 

4. ‘복사’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선택버튼 클릭 후 복사

5. CTRL + V를 동시에 눌러 복사한 문자를 붙여 넣습니다.

 

5 메모장에 붙여 넣기

 

 

이렇게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모지’로 이모티콘을 입력해볼까요? 이모지에도 특수문자가 있습니다. 

 

이모지는 단축키가 있고, 어디에나 사용하기 편하므로 아래에 소개할 이모지 단축키를 윈도우 특수문자 단축키로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한번 알고나면 편하니까,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가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윈도우 이모티콘 단축키와 쓰는 방법

 

1. 먼저, 입력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메모장, 오피스 프로그램, 웹 페이지나 SNS 등 많은 곳에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2. 윈도우 키 +.(온점) 키를 동시에 누르면 ‘이모지’가 실행됩니다.

 

6 이모지 실행하기

 

 

3. 원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모지, 카오모지, 기호 세 가지 메뉴와 전환 탭이 있습니다.

 

  • 이모지 : 보통 이모티콘이라고 부르는 그림 아이콘입니다.
  • 카오모지 : 기호로 얼굴 모양을 만든 것입니다.
  • 기호 : 특수문자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이 있는지 봐주세요.

7 이모지 메뉴소개

 

  • 전환 탭: 아이콘을 클릭하면, 같은 종류의 이모티콘 목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8 이모지 장르 전환

 

 

4. 입력하고자 하는 이모지, 카오모지, 기호를 클릭하면 입력 영역에 이모티콘 등이 반영됩니다.

 

9 이모지 입력




이모티콘 활용 방법

 

위에서 소개한 이모지 3종류를 각각 어디서 사용하면 좋을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모지

 

SNS나 웹페이지에 글을 남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

 

카톡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톱 버전 카톡에서는 테두리만 나오지만, 스마트폰에서 확인해보면 제대로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10 카톡 이모지 사용

 

카오모지

 

카오모지는 이모지와 달리 텍스트 기반이므로, 이모티콘이 지원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호(특수문자)

 

기호는 문서를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Office 프로그램이나 블로그, 구글 문서 등을 작성할 때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는 특수 기호를 입력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윈도우 10 특수문자와 이모티콘 단축키,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문자 표와 이모지 모두 보기 쉽게 되어 있어서 원하는 기호를 찾기가 쉽습니다. 

 

윈도우 10 컴퓨터를 사용하신다면, 특수문자도 포함하고 있는 윈도우 이모티콘 단축키(윈도우 키 + .(마침표)키)로 편리하게 사용해보세요. 윈도우 특수문자 단축키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정도로 많은 특수문자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또다른 단축키로, 윈도우 스크린샷 단축키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021.11.23 - [컴퓨터 활용] - 윈도우에서 화면캡쳐하는 스크린샷 단축키가 어떤게 있나요? 저장위치가 어디인지도 알려주세요.

 

윈도우에서 화면캡쳐하는 스크린샷 단축키가 어떤게 있나요? 저장위치가 어디인지도 알려주세

윈도우 스크린샷 단축키를 용도에 따라 8가지 방법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더불어 듀얼 모니터 스크린샷을 한쪽만 찍는 방법도 소개해드리오

cucat.tistory.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